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삼성그룹, 내년 임원 급여 동결…실적부진 여파
삼성그룹, 내년 임원 급여 동결…실적부진 여파
  • 황현주
  • 승인 2014.12.19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현주 기자] 삼성그룹이 계열사 임원들의 내년 임금을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대상은 상무 이상이다. 

19일 삼성에 따르면 삼성은 전 계열사 임원의 내년 급여를 인상하지 않기로 하고 이를 해당 임원들을 상대로 개별통보 할 것이다. 현재 삼성 전 계열사의 임원은 2000여명에 달하고 있다.
 
삼성그룹이 전체 임원 급여를 동결한 것은 2009년 이후 5년 만으로 알려져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최대의 영업실적을 기록한 바 있지만 스마트폰 사업 부진 등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지난 3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9.7%, 60.0% 하락한 47조4500억원, 4조600억원을 기록했다.

 
삼성그룹의 동결 결정된 임원들의 급여에는 연간 실적에 따라 지급하는 성과인센티브(OPI)는 포함되지 않으며, 연간 실적에 따라 초과이익 20% 범위 내에서 개인 연봉의 최대 50%지급한다.
 
또한 삼성그룹은 OPI와 함께 매년 상·하반기 두 차례 지급하는 목표달성장려금(TAI) 성과급 제도를 운용 중이다. 올해 하반기 TAI는 이달 23일 계열사별 등급에 따라 지급될 예정이다.
 
삼성그룹 관계자는 “상무급 임원들 이상으로만 임금동결이 결정됐을 뿐, 직원들 임금 동결은 결정된 바 없다”며 “실적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아 임원들부터 허리띠를 졸라맨 것이다”고 말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황현주
황현주 report7@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