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성완종 리스트, 홍준표 검찰 소환 조사
성완종 리스트, 홍준표 검찰 소환 조사
  • 최지수 기자
  • 승인 2015.05.06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완종 메모'에 적힌 정치인 가운데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최초로 검찰에 소환될 것으로 보인다.

홍 지사는 2011년 한나라당 대표 경선 당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1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홍 지사의 최측근인 나모 경상남도 서울본부장과 강모 전 비서관을 소환하는 등 홍 지사에 대한 수사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나모 본부장은 2011년 경선 당시 일정과 재무 업무를 담당했다.

돈을 전달했다고 지목된 윤승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은 검찰 조사에서 당대표 경선 당시 성 전 회장의 돈 1억원을 홍 지사에게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검찰은 그간 조사를 바탕으로 돈이 오간 당시의 정황을 구체적으로 확인한 후 홍 지사를 소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홍 지사에 대한 기소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홍 지사 등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정치인에 대한 직접적인 소환조사가 이뤄지면 나머지 7명에 대한 조사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홍 지사와 함께 이완구 전 총리에 대한 수사도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검찰 수사가 2012년 대선자금으로 방향을 잡을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전 경남기업 부사장인 한모씨가 성 전 회장의 지시에 따라 2012년 4월 총선 전후와 12월 대선을 앞둔 시점에 수억 원대 현금성 비자금을 마련했다고 진술했기 때문이다.

한씨는 경남기업의 재정을 총괄하고 있었고 당시 성 전 회장의 지시에 따라 새누리당 대선캠프 부대변인 김모씨에게 2억원을 전달했다고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성 전 회장도 사망 전 새누리당 대선캠프 조직총괄 본부장이었던 홍문종 의원에게 2억원을 건넸다고 말한 바 있어, 2012년 대선자금과 관련된 검찰 수사는 불가피해 보인다.

검찰은 조만간 한씨가 돈을 건넸다고 진술안 김씨를 소환해 2억원을 실제로 받았는지 여부 등에 대해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최지수 기자
최지수 기자 lemonde100@naver.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