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일임형 ISA 온라인 가입에 대한 일문일답
일임형 ISA 온라인 가입에 대한 일문일답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6.04.18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일임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를 금융회사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가입할 수 있다. 금융위원회가 금융투자업규정 개정안을 확정함에 따라 18일부터 10개 금융회사가 일임형 ISA 온라인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온라인 가입과정에서 추가적인 상담이 필요해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

▶계약체결 및 모델 포트폴리오 선택에 있어 추가적인 상담이 필요한 투자자에 대해서는 금융회사가 전화상담실, 실시간 채팅 등의 방식으로 추가적인 1:1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추가상담이 필요한 투자자는 각 금융회사 콜센터에 연락하거나 가입과정에서 나타나는 상담원 채팅창 등을 통해 상담을 요청할 수 있고, 필요하면 방문할 경우 상세한 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증빙자료 사본 제출 가입자의 주의사항은
 
▶원본이 아닌 사본으로 제출하면 '제출서류가 위조되지 않았으며, 적법 서류가 아닌 경우 계약이 무효가 됨을 확인한다'는 내용확인서를 온라인 제출하거나 해피콜 확인 절차가 필요하다. 확인서 제출 시 공인인증서를 통한 전자서명은 물론, 금융회사별 상황에 따라 비대면 실명확인 방식을 통한 실명 확인도 가능하다. △신분증 사본제출 △영상통화 △접근 매체 전달 시 확인 △기존계좌 활용 △생체인증 등 중 2가지 확인과 함께 △휴대전화인증 △다수의 개인정보 검증까지 포함.
 
-온라인 사전교육의 주요 내용은
 
▶ISA 제도 개요, 일임형 ISA의 주요 특징 및 운용절차, 투자자정보파악·성향분석의 중요성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업무 권역 공동 또는 개별 금융회사가 마련한 5분 이상의 동영상을 통해 교육이 진행된다. 투자자 교육이 충실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동영상 건너뛰기 기능은 제한된다. 일임형 ISA를 온라인으로 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사전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온라인상 설명서 및 계약서류 교부는 어떻게 이루어지나
 
▶금융회사는 전자문서의 형태로 투자자가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온라인(web), 전자우편 등 전자파일 형태로 미리 설명서를 제공하고, 계약 체결 이후에는 바로 계약서류를 내준다.
 
-해피콜(Happy Call)을 통한 가입 의사 확인 시점은
 
▶금융회사는 온라인 계약체결 고객에 대해 해당 계약을 잘 이해하였는지에 대해 3영업일 이내 확인을 해야 한다. 확인이 이뤄지기 전까지는 해당 일임 재산 운용되지 않으며 일임 수수료도 징수할 수 없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온라인뉴스팀
온라인뉴스팀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