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산업부, 한국GM 외투지역 인천시 지정 신청
산업부, 한국GM 외투지역 인천시 지정 신청
  • 김성연 기자
  • 승인 2018.04.12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고위 관계자는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 인터뷰에서 "지난 4일 경남도에 이어 오늘(12일) 인천시에서 한국GM 외투지역 지정 신청서를 냈다"고 말했다.

외투 지역으로 지정되려면 투자금액 3000만달러 이상으로 공장 시설을 새로 짓는 등 일정 요건을 갖춰야 한다. 산업부는 △투자실행 가능성 △지역 간 균형발전 및 국토의 효율적 이용 △고용 증대 등 국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할 예정이다.

한국GM이 제출한 외투지역 지정 신청서에는 신차 배정과 공장 신증설 계획, 고용 증대 등의 계획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 관계자는 "산업부 입장에선 한국지엠이 남는 게 좋다고 생각하지만 충족 요건이 안 맞으면 지정해줄 수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투자계획 중에 무엇을 '신규'로 봐야하느냐가 관건인데 신차배정 등 각종 투자 계획이 외투지역 지정 여부를 가리는 핵심 키가 될 전망이다.
 
그는 "외투 지정 과거 사례를 보면 짧게는 2주일 걸렸는데, 한국지엠은 굉장히 복잡한 경우여서 검토 과정이 어려울 것"이라며 "오늘 신청서가 들어왔으니 지정절차를 개시하겠다"고 말했다.
 
외투지역 지정 후에는 5년간 법인세와 관세를 전액 면제받을 수 있다. 5년이 지나면 2년간 법인세 50%를 감면받는다.
 
외투지역 지정 절차는 공장이 위치한 해당 시·도지사가 산업부에 신청서 제출하면, 산업부가 평가보고서를 만들어 통상교섭본부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외국인투자실무위원회'로 넘긴다.
 
이 위원회에서 지정계획과 평가보고서 등을 검토한 후 산업부장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외국인투자위원회'를 열어 지정 안건을 최종 심의해 결과를 통보하게 된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김성연 기자
김성연 기자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