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1월호 구매하기
[서곡숙의 문화톡톡] 오피스 로맨스웹툰 ― 로맨스의 비밀과 일탈을 둘러싼 앎의 의지와 삶의 의지
[서곡숙의 문화톡톡] 오피스 로맨스웹툰 ― 로맨스의 비밀과 일탈을 둘러싼 앎의 의지와 삶의 의지
  • 서곡숙(문화평론가)
  • 승인 2021.01.11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피스와 로맨스웹툰: 일보다는 사랑


오피스 로맨스웹툰은 회사에서의 공적 영역과 남녀 사이의 사적 영역이 교차하면서 일과 사랑의 상관관계를 다룬다. 오피스 로맨스웹툰은 표면적으로는 자기 개발과 청년 실업 문제보다는 남녀를 둘러싼 비밀과 일탈에 관한 이야기를 보여준다. 오피스 로맨스웹툰의 두 가지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재벌남과 평범녀의 신데렐라 변형 이야기로 비밀과 일탈을 다룬다. 이 유형에는 <김 비서가 왜 그럴까>, <이번 생도 잘 부탁해>, <사내 맞선>, <아기가 생겼어요>, <픽셀 오브 라이프> 등이 있다. 둘째, 과거/현재 로맨스를 둘러싼 비밀과 진실의 이야기이다. 이 유형에는 <실연 미수>, <수상한 문 과장>, <야만의 세계> 등이 있다.

 

신데렐라의 변형과 일탈: 비밀과 트라우마의 상관관계
 

<김 비서가 왜 그럴까>는 정경윤 원작, 김영미 글/그림으로 카카오페이지 웹툰에서 624만 명이 구독한 인기 작품이다. 이 웹툰은 이후 박서준, 박민영 주연의 드라마로도 제작되어 화제가 된 작품이다. 유일그룹 후계자이면서 부회장인 이영준은 완벽한 외모, 능력, 집안을 갖춘 재벌 2세이다. 이영준의 비서 김미소는 능력과 외모 만점의 비서계의 명장이다. 환상의 콤비로 9년 동안 이영준을 보필한 김 비서는 이영준의 일중독으로 사생활을 계속 희생당하는 생활을 하다가 마침내 사표를 쓰겠다는 폭탄선언으로 이영준은 멘붕에 빠진다. 이영준은 김미소가 자신의 곁을 떠나 일뿐만 아니라 연애, 결혼을 하면서 워라밸을 추구하려고 하자 자신이 남친이 되어서 계속 김 비서를 옆에 두고자 한다.

이러한 신데렐라 이야기는 이영준과 김미소의 과거 납치 사건이 밝혀지면서 로맨스와 스릴러의 결합을 보여준다. 과거의 사건, 형제의 갈등과 경쟁이 드러나면서 공적/사적 영역이 서로 엉키고 가해자/희생자의 전도가 일어난다. 과거 사건이 밝혀지면서 이영준의 괴팍한 행동, 뜬금없는 말 등이 나중에 과거의 상처와 깊이 있는 배려로 밝혀진다. 결국 과거 납치 사건으로 인해 트라우마를 겪는 이영준과 그 사건에 대한 충격으로 기억을 봉합한 김미소가 서로에 대한 사랑과 배려로 자신들의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번 생도 잘 부탁해>는 이혜 글/그림으로 네이버 웹툰에서 617만 명이 구독한 인기 작품이다. 이혜 작가는 <오늘도 사랑스럽개>에서 전생의 저주로 개로 변신하는 여주인공을 보여줬고, <이번 생도 잘 부탁해>에서도 여러 회차의 전생을 살아가며 그 기억을 간직하는 여주인공을 등장시킨다. 18회차 인생에서 부잣집 딸로 태어난 12살 윤주원은 섬세한 성격의 재벌 2세인 9살 문서하를 좋아하게 된다. 윤주원은 자동차 사고에서 문서하를 감싸고 죽어가면서 “다음 생에도 너를 기억하고 싶어”라는 말을 남긴다. 문서하는 이 사고 후유증으로 청각 장애와 트라우마로 괴로워한다.

19회차 인생에서 알콜중독자 아버지, 집 나간 어머니, 돈만 뜯어내는 건달 오빠를 둔 반지음은 문서하 앞에 서기 위해 여태까지의 전생의 모든 경험과 노하우를 이용하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해 나간다. 반지음은 두 사람 사이의 엄청난 빈부 격차, 윤주원에 대한 문서하의 죄책감과 사랑 등의 장애물을 극복해 나간다. 윤주원을 죽게 만든 자동차 사건의 배후와 전생의 안타까운 인연이 어떻게 이어지는지에 대해 독자의 궁금증을 유발하는 등 스릴러와 미스터리 장르의 요소도 함께 나타난다. 가난한 천재 여주와 상처 입은 재벌 후계자 남주의 결합은 여주가 남주의 트라우마를 치유해 주면서 신데렐라 로맨스의 변형을 보여준다. 19회차 인생을 살아가는 여주인공의 특이한 운명을 통해 판타지 요소도 함께 나타나면서 독자의 상상력을 충족시켜 준다. 18회차 전생에서의 대사를 반복하면서 자신의 운명적 사랑을 입증하려는 여주인공과 그 대사에서 실마리를 찾아내려는 주인공의 이야기가 추리물처럼 실감나고 안타깝게 펼쳐진다.
 

<사내 맞선>은 해화 원작, 들깨 글, NARAK 그림으로 카카오페이지 웹툰에서 190만 명이 구독한 인기 작품이다. 평범한 회사원 신하리는 7년 동안 짝사랑해 온 남사친 민우가 자신의 여친을 소개하자 슬퍼하며 재벌 친구 진영서에게 하소연을 한다. 신하리는 진영서의 부탁으로 맞선을 대신 나가는 알바를 하게 되고 자신의 회사 사장 강태무를 맞선 상대로 만난다. 재벌 후계자인 강태무는 회장 할아버지의 강요로 무조건 이번에 맞선 보는 여자와 결혼을 하여 더 이상 시달리지 않겠다고 결심한다. 신하리는 퇴짜를 당하기 위해서 변장을 하고 방탕하게 노는 팜므파탈을 연기하지만, 막무가내로 청혼하며 덤비는 강태무로 인해 난관에 부딪힌다. 그리고 신하리는 사내 연애를 금지하는 회사 규칙 때문에 계속해서 강태무를 피해 다닌다.

완벽남 강태무는 거짓말을 가장 싫어하여 거짓말한 직원을 잘라버리는 매정한 성격이며, 입으로 내뱉은 말은 무조건 관철하고야 마는 강박증 환자이며, 사내 연애를 극혐하는 꽉 막힌 보수주의자이다. 치킨집 딸 신하리는 자신의 집에 경제적 위기가 닥쳤기 때문에 회사에서 해고당하지 않기 위해서 강태무를 피해 다니고, 강태무는 자신을 피해 도망 다니는 신하리에게 호기심을 느끼며 집착하게 된다. 이 웹툰은 생계를 위해 일이 필요한 여주인공과 일중독으로 결혼을 일처럼 해치우려는 주인공의 로맨스를 코믹하게 다루면서 독자의 호응을 이끌어 낸다.
 

<아기가 생겼어요>는 이정 원작, 강기 그림으로 네이버 웹툰에서 180만 명이 구독한 인기 작품이다. 윤리적, 교육적으로 완벽한 교사를 꿈꾸던 장희원은 오랫동안 짝사랑하던 남친과 자신의 친구가 연인관계가 되자 충격에 빠져 하룻밤 일탈을 하게 된다. 장희원은 신상명세도 모르는 낯선 남자와의 일탈로 임신하게 되고, 산부인과에서 그 남자를 운명처럼 마주치게 된다. 그 남자는 재벌 2세 부회장, 희원 학교의 재단 이사장, 희원 제자의 삼촌인 강두준으로 밝혀진다.

장희원은 자신의 임신과 출생을 달가워하지 않는 냉담한 어머니로 인해 상처를 받았기 때문에 아기를 살리기 위해 미혼모의 길을 가기로 결심하다. 강두준은 장희원의 임신을 알고 결혼을 하자며 막무가내로 밀어붙이는 직진남의 모습을 보여준다. 가정환경으로 인해 소극적이고 자존감이 낮은 장희원은 완벽남 강두준과의 사랑과 결혼으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인물로 변모한다.
 

<픽셀 오브 라이프>는 서우현 글/그림으로 네이버 웹툰에서 25만 명이 구독하는 작품이다. 돈 없고 학력 없고 빽 없는 흙수저 고하나는 남친과 상사의 바람으로 억울한 퇴사 권고를 받고는 실업자가 된다. 고하나는 고교 시절 절친이었지만 절교한 신지연의 갤러리에 취직한다. 재벌 상속녀인 신지연은 집안, 재산, 외모 등 모든 면에서 완벽한 친구였지만, 고하나와는 과거에 절교로 끝난 사이이다. 이 작품은 신지연이 여장 남자로 밝혀지면서, 고하나와 신지연의 과거, 재벌 상속녀의 의문의 사고, 신지연의 정체 등 미스터리한 요소가 드러나면서 관심을 불러 모은다.

 

로맨스의 진실: 과거/현재의 로맨스를 둘러싼 비밀과 진실
 

<실연 미수>는 이암 원작, 타카니야 니카 그림으로 네이버 웹툰에서 29만 명이 구독하는 작품이다. 과거 미우라 나노카는 짝사랑하는 하시마 타츠키에게 고백을 하여 사귀지만, 그에게 애인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는 배신감에 상처를 입고 잠적한다. 직장 상사와 부하로 다시 만난 타츠키와 나노카는 다시 육체적 관계를 맺게 되지만, 예전 애인이 나타나면서 위기를 맞는다. 이 작품은 과거와 현재의 감추진 진실과 두 번에 걸친 운명적 만남을 통해 첫사랑의 실연이라는 상처를 극복하는 남녀 주인공의 모습을 보여준다.
 

<수상한 문 과장>은 벚꽃그리고 원작, 은랑호 각색, 이지영 그림으로 네이버 웹툰에서 28만 명이 구독한 웹툰이다. 한시원은 네 번째 남자에게마저 차이고 이별 후유증을 앓게 된다. 한시원 대리는 매일 일처리를 지적하는 비호감 문석한 과장에 대한 반감으로 술김에 삿대질을 하고 추태를 보이게 된다. 한시원은 사과를 하다가 문 과장에게 실수로 말도 안 되는 고백을 하게 되고, 문 과장이 바로 승낙하면서 사귀는 사이가 된다. 여자에게 전혀 인기가 없는 문석한은 후줄근한 외모와 멋진 남자를 오고가고 똥차와 벤츠를 동시에 모는 등 기이하면서도 다정한 면모로 한시원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화끈한 여주와 냉돌같은 남주의 로맨스가 펼쳐지면서 과거 문 과장의 비밀과 지고지순한 진실이 드러난다.
 

<야만의 세계>는 우지혜 원작, 화정 작화로 카카오페이지 웹툰에서 28만 명이 구독하는 작품이다. 힘, 돈, 권력이 있는 주진헌은 비서 이기진에게 자신의 사촌이자 그룹의 후계자인 주강현의 비서로 가라고 지시한다. 이기진은 가정사로 주진헌에게 빚을 져서 무조건 복종해야 하는 상황이다. 주강현은 소시오패스인 주진헌이 이기진에게 집착하는 모습을 보고 이기진에게 흥미를 가지게 된다. 재벌의 신동 외동아들이자 바른 청년 후계자에서 경마, 여자 등으로 타락해 가던 주강현은 이기진을 만나 다시 정상궤도에 오르게 된다. 여주인공 이기진은 무자비하고 잔혹한 주진헌과 야만적이고 우아한 주강현 사이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비밀: 오피스로맨스와 삼포세대의 상관관계
 

오피스 로맨스웹툰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우선, 재벌남과 평범녀의 신데렐라 이야기는 비밀과 일탈을 다루며 100만 명 이상의 인기 작품이 포진되어 있다. <김 비서가 왜 그럴까>는 사장/비서의 과거 공유된 상처와 트라우마를 보여주고, <이번 생도 잘 부탁해>는 전생에서 죽음으로 못 이룬 첫사랑을 이루고자 노력하며, <사내 맞선>은 정숙녀/방탕녀의 변신으로 정체 숨기기와 추적의 이야기를 보여주며, <아기가 생겼어요>는 규범을 준수하려는 교사의 하룻밤 일탈과 임신을 보여주며, <픽셀 오브 라이프>는 변장을 통해 동성애와 이성애를 넘나든다. 이러한 작품들은 현실에서의 신분상승의 불가능성에 대해서 신데렐라 이야기로 대중의 소망을 충족시킨다.

다음으로, 과거/현재의 로맨스의 비밀/진실은 냉혹한 비즈니스 세계 비이성적인 로맨스의 불일치, 부조화를 보여준다. <실연 미수>는 과거 첫사랑의 실연에 따른 오해와 진실을 다루며, <수상한 문 과장>에서는 수상한 남성의 로맨티스트적 면모가 드러나며, <야만의 세계>는 권력과 사랑의 치열한 생존경쟁을 보여준다. 두 유형 모두에서 로맨스를 둘러싼 비밀은 끝없는 정보 전쟁과 로맨스 경쟁에서의 핵심 키워드이다.

오피스 로맨스웹툰은 로맨스와 비밀의 상관관계를 보여준다. 청년 실업의 난관에 부딪힌 삼포 세대는 두 가지 해결 방법을 보여준다. 불가능한 환상 꿈꾸기의 현실화. 혹은 사랑을 이루기 위해 비밀/거짓말/진실의 정보 찾기. 비밀을 아는 것이 로맨스를 이루는 열쇠이다. 불투명한 미래에 대해서 포기하고 싶은 젊은 세대의 고통과 알고자 하는 의지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함께 공존한다. 평범녀 여주인공은 주인공의 구원자로 등장하지만 신데렐라가 되기를 거부하며, 완벽한 주인공은 여주인공에 대해 비정상적인 집착을 보이는 직진남이라는 점에서 신데렐라 이야기의 변형을 보여준다.

 

사진 출처: 네이버 웹툰, 카카오페이지 웹툰

 

글·서곡숙
문화평론가 및 영화평론가. 비채 문화산업연구소 대표로 있으면서, 세종대학교 겸임교수, 서울시 영상진흥위원회 위원장, 국제영화비평가연맹 한국본부 사무총장, 르몽드 아카데미 원장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