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안치용 특강] 사랑은 소통불능의 말걸기
[안치용 특강] 사랑은 소통불능의 말걸기
  • 르몽드북클럽
  • 승인 2019.03.07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랑은 소통불능의 말걸기

 

블라디미르 페트로비치 vs. 지나이다(×)

안나 카레니나(×) vs. 브론스키

 

개츠비(×) vs. 데이지

리카르도 몰티니 vs. 에밀리아(×)

에구치(67) vs. 미녀(×)

 

콜랭 vs. 클로에(×)

 

---------

<첫사랑>(투르게네프) : ‘아버지의 이름으로사랑하기에 .. 완전한 사랑?

<안나 카레니나> : 스스로 죽음을 결행함으로써 사랑 앞에 완전해지다. 사랑 말고는 무고한 여인. 신탁에 의한 비극이 아니라, 자발적 행위의 비극 ... 근대적 사랑의 주체

 

<위대한 개츠비> F.스콧 피츠제럴드 : 자본주의(). 사랑과 욕망의 혼융

<경멸> 알베르토 모라비아 : 자본주의(). 대화가 불가능한 사람들이 대화의 테이블에 억지로 앉아서 다른 언어로 말걸기. 젊은 남자/발기한 남근의 무용성

<잠자는 미녀> 가와바타 야스나리 : 자본주의(). 늙은남자/발기하지 않은 남근의 유용성?

에구치의 남근은 발기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되지만, 삽입하지 않는 발기, 또는 처녀성앞에서 후퇴하는 발기가 된다.

 

--------

소외Entfremdung’, ‘사물화Verdinglichung’가 각각 실존을 위협하는 황폐화행위 불능을 초래할 때 유대와 인간화라는 고전주의 이상이 우리에게 사랑을 복원해 줄까. 혹은 유대와 인간화라는 고전주의 이상이 우리에게 사랑을 복원해 줄 수 있다면, ‘소외Entfremdung’사물화Verdinglichung’를 넘어서 실존을 위협하는 황폐화행위 불능을 탈각할 수 있을까.

  •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 잡지를 받아보실 수 있고,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모든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