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호 구매하기
상호공제, 민주주의의 젖줄
상호공제, 민주주의의 젖줄
  • 자크 슈마랭
  • 승인 2011.04.08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의 사회보장제도는 19세기 노동자 투쟁의 산물이다.현 상호공제조합의 원조인 상호공제원조회사의 설립은 경제적 차원에서 투쟁 결과를 다수 대중과 공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경제 투쟁 성과의 대중적 공유

1944년 3월 15일, 전국레지스탕스평의회(CNR)는 전후 프랑스에 ‘더 공정한 사회질서’를 구축하기 위한 가치와 원칙이 담긴 프로그램을 발표했다.발표된 개혁안 중에서 사회보장제도 구축 방안은 국민 화합을 향한 길이자 모든 시민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사회적 획득물, 유례없는 진보적 제도로 평가됐다.이렇게 구축된 사회보장 시스템은 노동조합운동의 지원을 받으며 돈의 권력에 대항하는 성벽으로 기능해왔다.
국가적 차원의 연대 메커니즘으로서 프랑스 사회보장제도(Sécurité Sociale)는 오늘날 위기를 맞고 있다.상호부조운동 역시 초기의 사회적 근거를 상실하면서 직업 단위 조합과 거...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하시면 2008년 10월 이후 온라인 기사와 PDF 파일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회원은 과거 기사 일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에서 신청 또는 info@ilemonde.com로 성함, 아이디, 연락처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정기구독자님이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바랍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