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상호공제, 민주주의의 젖줄
상호공제, 민주주의의 젖줄
  • 자크 슈마랭
  • 승인 2011.04.08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의 사회보장제도는 19세기 노동자 투쟁의 산물이다.현 상호공제조합의 원조인 상호공제원조회사의 설립은 경제적 차원에서 투쟁 결과를 다수 대중과 공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경제 투쟁 성과의 대중적 공유

1944년 3월 15일, 전국레지스탕스평의회(CNR)는 전후 프랑스에 ‘더 공정한 사회질서’를 구축하기 위한 가치와 원칙이 담긴 프로그램을 발표했다.발표된 개혁안 중에서 사회보장제도 구축 방안은 국민 화합을 향한 길이자 모든 시민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사회적 획득물, 유례없는 진보적 제도로 평가됐다.이렇게 구축된 사회보장 시스템은 노동조합운동의 지원을 받으며 돈의 권력에 대항하는 성벽으로 기능해왔다.
국가적 차원의 연대 메커니즘으로서 프랑스 사회보장제도(Sécurité Sociale)는 오늘날 위기를 맞고 있다.상호부조운동 역시 초기의 사회적 근거를 상실하면서 직업 단위 조합과 거...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자크 슈마랭
자크 슈마랭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