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지구는 북적대지 않는다
지구는 북적대지 않는다
  • 조르주 미누아
  • 승인 2011.06.07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가 너무 많은가? 몇 가지 목적에 따라 산아를 제한해야 하는가? 산전이나 산후에 아이의 생존 여부를 선택해야 하는가? 부모가 올바른 자질과 자녀 키울 능력이 있는지에 관계없이 출산은 늘 장려해야 옳은가? 인간이 생식 과정에 관여할 권리가 있는가? 문화적·도덕적 규범을 지닌 체계적인 국가가 탄생하면서, 인류는 수많은 질문에 직면해 있다.

2008년 과잉인구의 망령이 되살아났다.일시적으로 세계 식량 재고량이 줄어들고, 환경 파괴가 가속되면서 과잉인구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거세졌다.통계수치에 나타난 현실도 결코 안심할 만한 수준은 아니었다.전세계적으로 우리가 먹여 살려야 할 입이 하루 21만8천 개, 1년이면 8천만 개씩 늘어났다.세계인구는 70억 명에 육박했고, 그와 더불어 식량 수요도 급증했다.한정된 자원에 인구가 부담으로 작용했다.<<원문 보기>>

인류가 과잉인구를 고민한 것은 결코 21세기에 들어서...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조르주 미누아
조르주 미누아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