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오리엔탈리즘의 신화와 현실
오리엔탈리즘의 신화와 현실
  • 편집자
  • 승인 2008.12.30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명의 충돌'인가, 남북의 충돌인가
소련의 해체는 냉전구도의 와해를 의미했다.정치이데올로기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 측면에서도 대립했던 두 체제 하의 국제관계가 무너져내린 것이다.
 1989년, 베를린장벽이 건재했을 때 미국의 정치학자 프랜시스 후쿠야마는 《내셔널 인터레스트》에 도발적인 제목의 논문 <역사의 종언>을 발표했다.헤겔의 역사관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소련 진영의 붕괴를 정치 경제의 모델로서 자유주의의 완승이라고 보았다.국제관계에서 이데올로기가 사라지고 세계는 권태에 빠질 것이라는 예측이다.
 
 증오의 담론
 후쿠야마의 이론은 세계적으로 엄청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그의 이론이 미국의 이데올로기적 승리주의를 풍자한 당시 시대상을 반영함과 동시에, 군축정책의 근거를 제시했기 때문이다.1992년 그의 논문이 책으로 발간되면서 순식간에 베스트셀러가 되었지만, 대책 없는 낙관주의라며 무시해버린 비평가들도 많았다.하버드대학 교수...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편집자
편집자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