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아들은 아직 아버지가 아니다
아들은 아직 아버지가 아니다
  • 강태호
  • 승인 2012.01.10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rée 특집 김정일 '이후'의 시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사망 소식을 처음 전해들었을 때, 황당하고 황망한 중에 가장 먼저 든 생각은 ‘이제 남북 정상회담에는 누가 나올 것인가’였다.남북의 모든 회담에서 그는 최종 결정권자였다.그가 사라진 상황은 말 그대로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현실이다.

북한 내부로 보면, 1994년 김일성 주석의 사망이 준 충격이 더 컸을지 모른다.그렇지만 남북관계를 포함해 북한의 대외관계에서 보면 김정일 위원장의 사망은 그보다 충격이 더 클 수도 있다.김일성 주석 당시에도 남북은 총리급 회담 등을 통해 1992년 남북 기본합의서에 서명했다.그러나 김일성 주석은 직접 나서지 않았고, 회담 당사자도 아니었다.2000년 남북 정상회담 이래 김정일 위원장은 회담의 전면에 나섰을 뿐 아니라, 수많은 남북회담의 어떤 합의도 그의 재가 없이는 불가능했다.북한과의 협상은 ‘김정일과의 담판’이었다.1994년의 제네바 합의도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강태호
강태호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