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어노니머스’, 가면의 저항
‘어노니머스’, 가면의 저항
  • 펠릭스 스탈더
  • 승인 2012.02.13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ossier 소통의 정치사회학
사이버 액티비즘, 키치적 급진성

지난 1월 18일, 참여형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를 비롯한 다수의 미국 웹사이트들이 ‘온라인저작권침해금지법안’(SOPA)에 반대해 하루 동안 사이트를 폐쇄했다.문화산업계의 로비에 따라 SOPA는 온라인 자료 불법 공유를 제재한다는 명목으로 대대적인 온라인 검열을 시행하려고 한다.이튿날 미국연방수사국(FBI)이 ‘메가업로드’라는 파일 공유 사이트를 폐쇄하자 익명의 집단들이 응징에 나섰다.백악관 홈페이지와 미국 사법부, 유니버설뮤직 홈페이지가 해킹 공격을 받았다.미국 뉴욕, 이집트 카이로, 튀니지 등 온라인상으로 엮인 네트워크가 거리집회를 열며 새로운 형태의 시위문화가 등장했다.새로운 시위문화를 탄생시킨 이들은 자신이 일궈낸 힘의 한계와 위력을 동시에 깨닫게 되었다.

▲ <피에로 세계>

한 해 동안 ‘어노니머스’(Anon...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펠릭스 스탈더
펠릭스 스탈더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