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호 구매하기
불평등은 끝이 좋지 않다
불평등은 끝이 좋지 않다
  • 리시구앙
  • 승인 2012.08.13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écial 오늘의 중국
10월에 열릴 제18차 중국공산당전국대표대회에서 '국민 최우선'이라는 슬로건을 채택하지 말란 법도 없다.어쨌거나 불만이 반란으로 변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지식인들 중 한 명이 해보는 별난 생각이다.중국의 전국지에 실린 제안을 간추려본다.

2011년 11월 3일, 미국 로드아일랜드주 브라운대학에서 강연이 시작되기 전 나는 프로비던스(로드아일랜드 주도) 중심에 있는 번사이드 공원을 산책했다.'프로비던스 점거 시위'(Occupy Providence)는 미국과 세계 전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항의시위(기업 권력과의 투쟁, 빈곤과 착취에 대항하는 투쟁 같은 사회·경제 변화를 주장하는 운동인 '점거' 시위)가 벌어지는 수많은 장소 중 한 곳이다.

시위가 벌어지는 장소는 '대중 광장'으로 변해 있었다.그곳을 돌아보며 나는 텐트촌 아래 도서관, 멀티미디어센터, 주방, 작은 병원 등이 자리잡고 있는 것을 보았다.열성 자원봉사자들이 운영하는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하시면 2008년 10월 이후 온라인 기사와 PDF 파일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회원은 과거 기사 일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에서 신청 또는 info@ilemonde.com로 성함, 아이디, 연락처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정기구독자님이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바랍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