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호 구매하기
그리스 항구의 중국식 노사 모델
그리스 항구의 중국식 노사 모델
  • 피에르 랭베르
  • 승인 2013.02.08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ossier 그리스라는 실험실
<무제>, 2009-아포스톨로스 게오르기우

그리스 정부는 채권자들의 압력에 굴복해 항구 여러 곳을 민영화하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이미 2010년부터 중국 회사가 피레우스항의 컨테이너 터미널 2곳을 운영하고 있다.

1840년대 초, 영국은 무역항 확대를 명분으로 중국에 포탄 세례를 퍼부었다.청나라가 아편 거래를 단속하기 위해 영국인들에게 항구를 영구적으로 폐쇄하는 조처를 단행했기 때문이다.전쟁에 패한 청의 황제 도광제는 1842년 8월 29일 홍콩의 할양, 광둥 이외의 다섯 항구를 추가 개항하는 내용의 난징조약에 서명한다.이윽고 벌어진 제2차 아편전쟁(1856~60) 이후 아편 무역은 합법화되고 청나라의 주권은 갈수록 약화됐다.오늘날의 역사 교과서는 두 번의 아편전쟁 후 체결된 합의를 '불평등조약'이라는 이름으로 기록하고 있다.

2008년 11월 24일. 그리스 피레우스항 노동자들은 '코스코 고 홈!'이라는 문구가 적힌 플래카드...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정기구독자님이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바랍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