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호 구매하기
3불·3증·3독- 한국 보수의 3대 축
3불·3증·3독- 한국 보수의 3대 축
  • 서해성
  • 승인 2013.04.10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한국의 보수
<안개>, 1857-빅토르 위고

보수를 살해한 것은 보수다.보수가 살해한 것은 자신이나 자신의 뿌리가 아니었다.그들은 진보뿐 아니라 온전한 보수 또한 죽여야 했다.오늘날 한국의 보수는 그 두 세력을 제거하고 보수가 되었다.그들의 실체는 반역자였다.그들에게는 보수라는 페르소나조차 오래도록 버거운 탈이었다.그들의 정체성이 분열증적인 것은 여기서 말미암고 있다.그에 따라 가치관 또한 제대로 정립된 적이 없다.그들의 일반적 특성은 공동체와 관련해서는 반역·매판이고, 일상적으로 나타나는 양태는 탐욕과 비이성이다.

이 괴이한 보수세력에게는 한국을 지배하는 거대한 3대 축이 있다.우선 민족, 민주, 그리고 인물 전형으로서 아비 부재다.이는 분단, 지역감정, 연고와 비하라는 3대 증오와 동행하면서 분단 이래 권력, 애국, 자본을 독점해왔다.3불(3대 부재), 3증(3대 증오), 3독(3대 독점)이 보수의 기둥이다.세 축은 정세... ...
  • 무료회원 공개 기사입니다. 간단한 회원가입 후 해당 기사의 글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서해성
서해성 info@ilemond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