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국가를 밀어내고 빠르게 확산 중인 지하디즘
국가를 밀어내고 빠르게 확산 중인 지하디즘
  • 안세실 로베르
  • 승인 2013.10.12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프가니스탄, 2011년 9월.
뉴욕 쌍둥이빌딩과 워싱턴 펜타곤이 공격을 당한 이후에 미국은 소비에트 연방과의 전쟁으로 폐허가 된 아프가니스탄에 자리잡은 탈레반 체제를 전복시켰다.북대서양조약기구(NATO)군 철수는 2014년에 완료되겠지만 탈레반은 어느 때보다 세력을 떨치고 있다.소형무인정찰기 드론을 이용하면서 파키스탄으로 분쟁이 확산됐다.

이라크, 2003.
미국은 사담 후세인을 무너뜨리고 2012년 말, 분열되고 폐허로 전락한 이라크를 떠났다.미국이 떠난 틈을 타 알카에다가 이곳에 침투해 조직을 형성하고, 카프카스와 걸프만에서 지원병 수천 명과 아프가니스탄에서 진가를 보인 무자헤딘을 모으고 있다.이라크가 재건을 위해 갈 길은 멀어 보인다.

리비아 2011.
미국의 지원을 받은 프랑스와 영국은 무아마르 카다피를 제거하는 데 성공했다.용병 수천 명, 특히 리비아군에 속해 있던 아프리카 출신의 군인들이 전 지역으로 뿔뿔이...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