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유희적 게이머가 포인트 얻는 법
유희적 게이머가 포인트 얻는 법
  • 브느와 브레빌, 피에르 랭베르
  • 승인 2013.12.1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플레잉 비디오게임즈>
매년 4월 30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리는 <여왕의 날 축제>. 거대한 벼룩시장이 열리는 가운데 남자들이 거리에 소변을 누는 곤란한 습관이 반복되고 있었다.경찰이 벌금을 배로 늘려도 소용없었고, 이 오줌싸기 전통을 끝낼 수 있는 건 아무 것도 없어 보였다.수도회사인 워터넷(Waternet)이 전례 없는 조치를 취하기 전까지는 말이다.거리에 설치된, 모니터가 연결된 전자식 공중변소. 암스테르담의 벼룩시장 애호가들이 오줌을 누면서 점수에 연동된 자신의 아바타를 본다.축제가 끝날 때 <큰 소변줄기(Big Pipi)> 콘테스트의 1등이 상으로 가장 최근 수도요금을 환불 받는다.모니터, 점수, 순위 그리고 보상, 게임 세계에서 빌려온 것들이 역겨운 냄새를 엄청나게 줄여줬다.

“게임은 단순한 여가활동이 아닙니다.게임은 진정한 문제 해결책이고 행복의 원천입니다.”(1) 게임화(gamific...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