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01월호 구매하기
구(舊) 유고의 분열과 음악
구(舊) 유고의 분열과 음악
  • 로랑 제슬렝, 시몽 리코
  • 승인 2014.01.10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2년 초, 크로아티아에서는 유고슬라비아 인민군, 세르비아 민병대 그리고 크로아티아 국가 수비대 간에 치열한 전투가 거의 일 년째 계속되고 있었다.당시 유고슬라비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에카타리나 벨리카(카트린 여제)’, ‘일렉트로닉 오르가슴’, ‘파티브레이커’, 모두 베오그라드 출신의 이 세 그룹은 ‘림투티투키’라는 반전 밴드를 구성한다.그리고 독립 라디오 <베오그라드 B92>는, 슬로보단 밀로셰비치 대통령의 민족주의 권력에 맞서면서, 이들 그룹의 평화주의 싱글앨범을 방송한다.

전쟁이 임박해 있던 1992년 4월 4일, ‘파티브레이커’와 ‘일렉트로닉 오르가슴’은 사라예보에서 마지막 콘서트를 연다.그리고 이틀 후, 전쟁은 시작된다.경제 위기로 심각한 타격을 받고, 요시프 브로즈 티토 원수의 사망과 만성적 부패로 불안정해진 유고슬라비아는 베를린...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