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일류 대학’ 브랜드를 소비하는 시대
‘일류 대학’ 브랜드를 소비하는 시대
  • 김은하
  • 승인 2014.01.12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비싼 대학>

하버드와 예일, 프린스턴 등으로 연상되는 미국의 일류 사립대학들. 한국의 많은 젊은이와 부모들의 머릿속에는 이 대학들에 대한 오래된 환상이 자리잡고 있다.담쟁이 덩굴로 둘러 쌓인 고풍스러운 건물 안에서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토론하며 지성을 쌓고, 책 냄새가 그득한 교수의 방은 언제나 학생을 향해 열려 있다.이 대학에서 낭만적인 학창 시절을 보낸 후 얻게 되는 아름다운 꼬리표는 또 어떤가. 그 대학을 졸업한 후 무엇을 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하버드 대학 교정엔 한국인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서점에선 ‘하버드 대학 입학 수기’라는 문구만으로도 책이 팔린다.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고등학생들이 아이비리그를 꿈꾸며 강남의 SAT(미국의 대학입학자격시험) 전문 학원에 거액을 지불하고, 그 중 지극히 소수만이 그 꿈을 이룬다.한국만의 일이 아니다.미국의 대학 교육은 아시아 많은 국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김은하
김은하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