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중국, 도시와 농촌에 울려퍼지는 비판의 목소리
중국, 도시와 농촌에 울려퍼지는 비판의 목소리
  • 편집자
  • 승인 2009.06.03 20:5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위기로 신음하는 노동현장을 가다-르포

중국은 서구 언론에 의해 알려진 모습과는 달리 온갖 비판이 난무하는 나라다.자본주의 도입으로 중국 사회는 엄청난 변화를 겪었고, 각 사회집단은 자기의 이익과 이상을 적극적으로 옹호하게 되었다.중국 국가기관은 그러한 변화에 적응하려고 한다.
 
중국 인구의 3분의 1이 집중된 도시 지역은 체제 비판의 목소리로 들끓고 있다.실업자, 생계불안자, 무소득 퇴직자, 극빈자를 비롯해 종신고용제 폐지와 그로 인한 사회보장제도 붕괴의 피해자들이 그 불만의 진원지다.이들은 연체된 복지수당의 조속한 지급과 등급의 재조정을 주장하며 책임자 면담을 요구하는 한편, 도심 거리를 장악하기도 한다.공무원과 기업인을 폭행하는 사건은 드물다.정부의 진압은 그에 따라 대부분 절제된 편이다.최악의 경우 몇몇 주동자들을 체포하고 처벌도 한다.새로운 환경에서 ‘사회적’ 정부를 유지할 수 있게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편집자
편집자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