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1월호 구매하기
EU, 밀입국 선박 나포하는 조직 단속
EU, 밀입국 선박 나포하는 조직 단속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9.25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연합(EU)이 오는 10월 7일부터 난민 밀입국 선박을 나포하는 등 이들 조직에 대한 단속 작전을 벌인다고 AFP통신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라 난민 참사를 초래한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지중해상에서 밀입국 조직원들을 체포할 수 있게됐다.

페데리카 모게리니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이날 "정치적 결정이 내려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작전은 'EUNAVFOR(유럽연합 해군)-MED'로 밀입국 선박 나포 등을 포함한 작전을 펼친다. 

유럽연합은 최근 리비아 등에서 출발하는 밀입국 선박 나포 및 무력 사용을 승인했다고 AFP통신은 덧붙였다.

모게리니 대표는 "유럽 군함들이 국제해역 내에서 밀입국 조직의 선박들을 대상으로 작전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작전에는 이탈리아 항공모함 1척을 포함해 총 4척의 선박이 동원되며 22개 국가의 1318명이 참여한다.

이에 앞서 EU의 지중해 해군 지난 7월부터 해상에서 정보수집 및 정찰 등을 포함한 '1단계' 작전을 벌였다. 

모게리니 대표는 "밀입국 알선 업체 및 조직망을 적극적으로 단속할 준비가 되어 있다"며 "10월부터 밀입국 조직을 국제해역에서 검거해 이탈리아 사법당국으로 넘길 것"이라고 말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온라인뉴스팀
온라인뉴스팀 lemonde100@naver.com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