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北, '위성발사' 국제기구에 통보…미사일 발사 의혹
北, '위성발사' 국제기구에 통보…미사일 발사 의혹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6.02.03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이 오는 8일부터 25일 사이에 위성을 발사하겠다고 국제기구들에 통보했다고 일본 NHK가 2일 보도했다. 이와관련 북한이 위성 발사를 명목으로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준비 중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NHK 등 외신에 따르면 국제해사기구(IMO)는 이날 "북한 정부로부터 8~25일 지구 관측 위성 '광명성'을 발사할 것이라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IMO는 위성의 발사 방향 등 이와 관련한 세부 사항에 대해서 북한이 회원국에 통보해야 한다고 전했다. 

스위스에 본부를 둔 국제전기통신연합(ITU)도 이날 북한이 위성 발사 계획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북한은 ITU 측에 발사 시기에 대해 밝히지 않았다고 현지 언론은 설명했다. 

ITU 측은 북한이 이번에 통보한 내용에 발사 시기, 위성 궤도, 주파수 등 정보가 부족해 향후 추가 정보를 요구할 방침이다.

일본 언론들은 북한이 위성 발사를 통보한 것이 장거리 탄도 미사일 발사를 예고한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실제 북한은 지난 2012년에도 ITU 측에 지구 관측 위성을 발사한다고 통보한 이후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했다. 

최근 미국의 북한동향 사이트 38노스는 북한이 서해 동창리 기지의 로켓발사장에서 로켓 발사를 준비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움직임이 관측됐다고 밝힌 것도 북한의 미사일 발사 가능성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다만 38노스 측은 준비 초기 단계로 미사일 발사가 임박하진 않은 것으로 분석했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5차 핵실험을 감행할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북한의 1~3차 핵실험은 모두 장거리 로켓 발사 이후 1~3개월 안에 이뤄졌기 때문이다. 

2006년 7월 대포동 미사일 발사 이후 같은해 10월 첫 핵실험을 벌였고 2009년 4월에도 장거리 로켓을 발사한 다음달 바로 핵실험을 감행했다. 

한편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 계획 통보는 중국 측 6자회담 대표인 우다웨이 외교부 한반도 특별대표의 평양 방문 시점에 맞물렸다는 점에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달 6일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중국 고위 관리의 평양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다. 

우다웨이의 평양 방문은 핵실험 이후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 등 초강도 제재안이 나오는 가운데 북한의 추가 도발을 억제시키기 위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온라인뉴스팀
온라인뉴스팀 lemonde100@naver.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