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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날의 칼, 코미디영화와 리뷰 쓰기
양날의 칼, 코미디영화와 리뷰 쓰기
  • 르몽드디플로마티크
  • 승인 2017.07.24 18: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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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평론가협회가 주관하는 '영화평론가 입문과정 글쓰기'(2)-서곡숙의 영화여행
코미디영화 <애니 홀>(우디 앨런, 1977)에서 앨비는 애니에게 “난 인생은 끔찍한 삶과 비참한 삶으로 나뉘어 있다고 느낍니다. (······) 그러니까 살아가면서 당신이 비참한 쪽이라는 사실에 감사해야 하는 겁니다.”라고 말한다. 
 
이번 ‘서곡숙의 영화 여행(2기): 양날의 칼, 코미디영화와 리뷰 쓰기’ 강좌에서는 가을을 맞아 코미디영화 걸작 혹은 흥행작을 보면서 함께 의미를 찾아가고자 한다. 코미디영화의 가장 큰 특징 두 가지는 웃음과 해피엔딩이다. “내가 웃는 게 웃는 게 아니야”라는 리쌍의 노래 가사처럼 코미디영화의 웃음 뒤에 내재된 복합적인 감성을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비극적 정서를 낙관적인 전망 속에 담아내려는 코미디영화의 정신에 기초하여 코미디영화 리뷰를 쓰기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물건을 살까말까 할 때는 사지 않는 것이 좋고, 여행을 갈까말까 할 때는 가는 것이 좋다. 즐거웠던 여행이든 지루했든 여행이든 지나고 보면 여행은 모두 다 좋다고 느끼게 된다. ‘서곡숙의 영화 장르 여행’에서도 그런 여행의 묘미를 느끼게 될 것이다.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간다. 
 
 
* 강좌 개요
 
- 제목: 서곡숙의 영화 여행(2기): 양날의 칼, 코미디영화와 리뷰 쓰기
- 기간: 2017. 9/5(화) ~ 10/31(화) 매주 화요일 저녁 7:00~10:00
  (매주 1회 3시간, 총 8회 강의, 10/3(화) 제외)
- 수강료: 총 32만원 (회당 참석은 1회에 5만원)
- 인원: 15명
서울시 서초구 사평대로 18길 5 위너스빌 3층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http://map.naver.com/local/siteview.nhn?code=13339144&_ts=1499649518073
 
- 수강생이 쓴 우수 리뷰를 뽑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홈페이지 www.ilemonde.com 에 게재
 
* 강의 커리큘럼
 
1강: 9/5 (화) 갈등구조와 상층계급에 대한 조롱
 
코미디영화는 과정에서는 갈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지만 결과에서는 화해가 두드러지게 나타남으로써 그 간극이 벌어진다. 내러티브에서 공통적으로 반복되고 인기 있는 유형은 핵심적인 갈등들을 해결하기 힘들다는 것을 암시하다. 코미디영화에서 주된 갈등은 계층 갈등이며, 이때 주로 하층계급이 상층계급을 비판, 조롱한다(서곡숙).
<언터처블: 1%의 우정>은 프랑스 박스오피스 10주 연속 1위, 2100만 명 관객 동원, 프랑스 아카데미 ‘세자르영화제’ 주요 9개 부문 노미네이트 및 남우주연상 수상, 네이버 평점 4위를 기록하고 있다. 상위 1% 귀족남과 하위 1% 무일푼의 만남에서 벌어지는 갈등 구조, 상층계급과 하층계급에 대한 비판과 조롱 등을 중심으로 함께 비평하고자 한다.
- 강의 교재: 서곡숙, 『코미디와 웃음』, 홍경출판사, 2016, 111~125쪽
- 영화 및 비평: <언터처블: 1%의 우정>(올리비에르 나카체 & 에릭 토레다노, 2011) - 외국코미디영화 네이버 평점 4위
- 합평: 1) 글쓰기 방법 지도 2) 리뷰 텍스트 선정, 주제, 목차 짜기 3) 합평


2강: 9/12 (화) 바보 인물과 아이러니

웃음의 이유는 부도덕성 때문이 아니라 비사회성 때문이다(베르그송). 바보는 사회 부적응자로서 체제의 모순을 드러내며, 그의 행동양식은 비순응주의와 가면 쓰기이다. 아이러니는 일차적·표면적 전경과 이차적·암시적 후경의 두 가지 차원에서 작동한다. 바보는 ‘순진무구의 아이러니’를 사용하여 허를 찌르는 비판과 대중의 생존방식을 보여준다(서곡숙). 한국 문학에서 바보인물들은 어리석은 체하면서도 실은 상대방을 바보로 만드는 ‘겉바보-속똑똑이’라든가, 젠체하지만 결국 제 꾀에 속아 넘어가는 ‘헛똑똑이-속바보’를 모두 포함한다(한만수).
영화텍스트 <7번방의 선물>은 1,281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여, 한국코미디영화 중 관객수 1위를 자랑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 영화는 코미디영화의 희극 전략과 대중 욕구의 교차점이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하게 만드는 작품이다. 이 영화에서 바보 인물이 순진무구의 아이러니를 통해 어떻게 웃음을 창출하는지에 대해서 함께 비평하고자 한다.
- 강의 교재: 서곡숙, 『코미디와 웃음』, 홍경출판사, 2016, 11~17쪽
- 영화 및 비평: <7번방의 선물>(이환경, 2013) - 한국코미디영화 흥행 1위
- 합평: 1) 제목·목차·서론(원고지 3매) 제출 2) 합평


3강: 9/19 (화) 무지전략과 인지전략

코믹한 긴장을 유발하기 위한 플롯은 쾌락이나 계획, 가장과 위장, 오해와 무지 등이다(스티브 닐·프랑크 크루트니크). 바보의 전략은 순진무구함의 결과물로서의 무지전략과 고의적인 인지전략이라는 두 가지로 나타난다. 코미디영화는 전반적으로 하향적 공격성을 보이지만 부분적으로는 상향적 공격성을 보임으로써 공격의 양방향성과 주제의 복합성을 드러낸다(서곡숙).
인도영화 <세 얼간이>는 인도의 역대 영화 중 흥행 순위 1위며, 전 세계 수익에서도 1위라는 기록을 세운 작품이다. 이 영화는 2010년 ‘필름패어 어워즈’(Filmfare Awards) 감독상 수상, 37회 일본아카데미상 외국작품상 수상, 코미디영화 중 네이버 평점 2위를 기록하고 있다. 영화의 명대사 ‘알 이즈 웰’을 외치며 낙관적인 전망을 보여주던 세 얼간이가 무지전략과 인지전략을 통해 공격의 양방향성과 주제의 복합성을 어떻게 드러내고 있는지에 대해서 함께 비평하고자 한다.
- 강의 교재: 서곡숙, 『코미디와 웃음』, 홍경출판사, 2016, 18~40쪽
- 영화 및 분석: <세 얼간이>(라지쿠마르 히라니, 2009) - 외국코미디영화 네이버 평점 2위
- 합평: 1) 본론(원고지 6매) 제출 2) 합평


4강: 9/26 (화) 반복과 차이의 이중성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모방을 본성으로 지니고 있다(아리스토텔레스). 그래서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고 독창성이 고갈된 현상황에서 패러디는 유효한 기법일 수 있다. 고문에 충실히 따르고자 했던 한국문학의 전통은 바로 패러디의 역사이다. 술이부작(述而不作), 용사(用事), 환골탈태(換骨奪胎), 도습(蹈襲) 등이 바로 전통적인 패러디 기법이라 할 수 있다(문선영). 패러디는 자기반영적이고 능동적인 읽기를 요구하는 기법이며 차이를 가진 반복이라는 점에서 가장 창조적인 모방이다(린다 허천).
<엽기적인 그녀>는 488만 명으로 하부장르 로맨틱코미디영화 중 가장 많은 관객수를 기록하였다. 배우 전지현이 맡은 기가 센 여성은 이후 여주인공의 캐릭터에 영향을 주었다. 교복을 입고 미성년자 출입금지 장소에 놀러가서 주민등록증을 제시하는 이 영화의 한 장면은 오늘날 젊은 세대의 만우절날 문화로 정착되는 등 대중문화에도 영향을 끼쳤다. 이 영화는 많은 작품을 패러디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후의 다른 영화들에 많은 장면들이 패러디되었다. 이 영화를 패러디의 세 가지 측면, 즉 원텍스트와 패러디텍스트 감독 간의 의사소통, 패러디텍스트에 드러난 감독의 현실비판적 시각, 패러디 텍스트와 관객 간의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함께 비평하고자 한다.
- 강의 교재: 서곡숙, 『코미디와 웃음』, 홍경출판사, 2016, 77~88쪽
- 영화 및 분석: <엽기적인 그녀>(곽재용, 2001) - 한국코미디영화 네이버 평점 1위, 흥행 11위
- 합평: 1) 결론·참고문헌(원고지 3매) 제출 2) 합평


5강: 패러디 실천과 창조적 모방

낭만적 미학은 천재성 독창성, 개별성에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패러디를 아주 부차적인 형식으로 간주한다. 하지만 패러디는 이전의 텍스트에 대한 풍요로운 상호작용이다. 변화가 연속성의 바탕 위에서 생성되는 것처럼, 창조도 과거의 재구성과 변형의 과정 위에서 성립된다. 패러디는 선행 텍스트를 모방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의도를 표현하기 때문에 모방과 창조의 상관관계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기법이다(서곡숙).
현대 영화의 패러디 감독으로는 우디 앨런을 들 수 있는데 그는 영화 매체에 대한 탐구적인 태도로 초기 코미디영화, 잉그마르 베르히만 영화, 자기 영화 등을 패러디했다. <카사블랑카여, 다시 한번>은 1969년 초 뉴욕 연극무대에서 초연돼 호평받았던 우디 앨런의 희곡을 1972년에 영화로 만든 작품이다. 아내 낸시에게 이혼을 통보받은 소심한 성격의 인물인 앨런이 새로운 사랑을 찾는 과정을 세련되고 코믹하게 그렸다. 이 영화는 우디 앨런만의 유머감각이 묻어있는 대사와 뉴욕 상류층 지식인 등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의식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아울러 험프리 보가트와 헝그리드 버그만이 주연한 <카사블랑카>(1942)와의 비교대조를 통해 패러디의 모방과 창조의 상관관계를 어떻게 보여주는지에 집중하여 비평해 보도록 한다.
- 강의 교재: 서곡숙, 『코미디와 웃음』, 홍경출판사, 2016, 88~108쪽
- 영화 및 분석: <카사블랑카여, 다시 한번>(허버트 로스, 1972) - 패러디영화 걸작
- 합평: 1) 초고(원고지 12매) 제출 2) 합평

 

6강: 10/10 (화) 웃음창출방식과 희극전략

코미디영화의 가장 큰 특징은 웃음과 해피엔딩이다. 웃음은 긴장이 풀린 상태에서 발생하는 정서적 반응이며, 풍요한 내면이 밖으로 드러날 때 피어나는 한 송이 꽃으로서 삶의 밝음 위에 자리 잡는 감미로운 축복과 같은 것이다(임종성). 시대마다 코미디영화가 변화하지만 웃음을 창출하는 요소는 어느 정도 보편성을 담지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보면 가면극, 산대놀이, 고아대 등이 있어 진작부터 민간희극의 뿌리가 서민계급에 있어왔다(서곡숙).
<미세스 다웃파이어>는 골든글로버 작품상과 남우주연상을 수상하였고, 네이버 평점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로빈 윌리암스가 1인 2역, 즉 자유분방한 삶을 사는 중년남성 다니엘과 은발의 푸근한 가정부 미세스 다웃파이어를 연기한다. 이 영화에 대한 분석을 통해 코미디영화의 핵심인 웃음을 창출하기 위해서, 특히 인물의 외형, 성격, 언행을 통해서 어떤 희극전략을 구사하고 있는지에 대해 비평하고자 한다.
- 강의 교재: 서곡숙, 『코미디와 웃음』, 홍경출판사, 2016, 143~151쪽
- 영화: <미세스 다웃파이어>(크리스 콜럼버스, 1993) - 외국코미디영화 골든글로버 작품상·남우주연상, 네이버 평점 1위
- 합평: 1) 2고(원고지 12매) 제출 2) 합평


7강: 웃음의 기법, 원리와 주제의식

한국전통희극에서의 웃음의 기법과 원리를 살펴보면, 골계전은 파격과 일탈을 통해서, 가면극과 소학지희에서는 패러디와 흉내 내기를 통해서, 꼭두각시놀음에서는 말 재담과 말 뒤집기를 통해서 웃음을 창출한다. 또한 코미디영화는 두 가지 웃음의 기능, 즉 관객의 우월감과 긴장해소 및 우회적 비판과 해결과 연관된다(서곡숙). 전통희극의 현실인식은 규범으로부터 일탈을 위한 것인 동시에 그들에 대한 포용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직접적인 비판보다는 스스로 문제점을 고칠 수 있도록 비판 대상을 공동체 삶 속으로 포용한다(정희정).
<과속스캔들>(강형철, 2008)은 2009년 백상예술대상에서 영화 각본상을 수상하였으며, 한국코미디영화 네이버 평점 2위, 흥행 3위를 기록한 작품이다. 강형철 감독은 뒤이어 만든 <써니>(2011)가 대종상영화제 감독상을 수상하였고, 한국코미디영화 네이버 평점 6위, 흥행 4위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관객의 웃음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방법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감독이다. 이 영화에 대한 분석을 통해 코미디영화의 핵심인 웃음을 창출하기 위해서, 특히 웃음의 기법·원리, 웃음의 기능·주제의식을 통해서 어떤 희극전략을 구사하고 있는지에 대해 비평하고자 한다.
- 강의 교재: 서곡숙, 『코미디와 웃음』, 홍경출판사, 2016, 151~168쪽
- <과속스캔들>(강형철, 2008) - 한국코미디영화 백상예술대상 영화 각본상, 네이버 평점 2위, 흥행 3위
- 합평: 1) 3고(원고지 12매) 제출 2) 합평


8강: 10/31 (화) 갈등구조와 낙관적 세계관


코미디영화는 지배계층의 관념적 허위와 신분적 특권에 대한 비판을 직설적인 표현보다는 예리하고 정련되고 우회적인 표현으로 드러낸다. 코미디는 새로운 사회에 있어서 방해꾼이었던 인물들까지도 추방하기보다는 화해하여 함께 참여케 하는 것이 그 본질적 의미이다. 그리하여 코미디의 결말은 결혼식과 같은 축제로 끝나는 경우가 많으며 행복한 결말을 가져야 한다(서곡숙).
<졸업>은 1960년대 뉴아메리칸 시네마의 대표적 작품으로, 미국 영화협회 선정 100대 코미디 영화이며, 마이클 니콜스 감독이 아카데미상과 골든글러브 감독상을 받았다. '사이먼과 가펑클'의 주제곡 3곡, 즉 ‘Mrs.Robinson’, ‘Scarborough Fair’, ‘Sound of Silence’는 빌보드 차트 상위권에 모두 랭크될 정도로 높은 호응을 받았다. 사회의 반항적인 젊은이들의 일탈과 정체성을 통해 미국 사회를 대변하고 있는 이 영화에서 현실과 이상의 갈등이 인물들 간의 갈등 관계로 어떻게 표현되는지, 그러한 갈등구조가 어떻게 낙관적 세계관으로 귀결되는지를 중심으로 비평하기로 한다.
- 강의 교재: 서곡숙, 『코미디와 웃음』, 홍경출판사, 2016, 125~140쪽
- 영화: <졸업>(마이크 니콜스, 1967) - 외국코미디영화 아카데미 감독상, 골든글러브 감독상, 코미디영화 걸작
- 합평: 1) 완성본(원고지 12매) 제출 2) 정리 합평
(우수 리뷰를 뽑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홈페이지에 게재)

 

* 신청 방법
아래 계좌로 입금해주신 뒤 ecolelemonde@gmail.com 으로, [서곡숙_코미디영화와리뷰쓰기]라는 제목과 함께 성함/연락처를 적어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입금확인 후 메일 회신을 드립니다.

예시) [서곡숙_코미디와리뷰쓰기]/르몽드/010-0000-0000

 

*입금계좌: 신한은행, 140-011-175763 (주)르몽드코리아
-신청자명과 입금자명이 다르실 경우 메일로 알려주시기를 바랍니다.

※문의: 02-777-2003,
ecolelemonde@gmail.com

 

 

* 교수 소개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국대학교 연극영화과 대학원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산업자원부 산하 기관연구소 경북테크노파크에서 문화산업 정책기획 선임연구원, 팀장, 실장으로 근무하였다. 현재 비채 문화산업연구소 대표로 있으면서 세종대학교 겸임교수, 한국영화평론가협회 기획이사, 영상물등급위원회 영화소위 등급위원, 서울영상진흥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N세대를 위한 새로운 영화/영상 교육』(공저), 『중학교 영화』(공저), 『중학교 영화 교사용 지도서』(공저), 『코미디와 전략』, 『코미디와 웃음』, 『코미디와 패러디』, 『코미디와 가면』, 『영화와 N세대』등이 있다.

 

 

 

* 오시는길

자가용 이용시: 서울시 서초구 사평대로 18길 5 위너스빌 3층

(주차공간이 없어 반포서래공영주차장 이용을 부탁드립니다.)

반포서래공영주차장: 서울 서초구 사평대로22길 31 (반포동 95-13)

http://map.naver.com/local/siteview.nhn?code=31116706&_ts=1480318798174

 

대중교통 이용시: 9호선 신반포역 4번출구

3,7,9호선 고속버스터미널 8-1번출구> 마을버스 10,14번 반포종합운동장 하차

 

신반포역 지하철 4번출구에서 오시는 길

-반포천 다리길을 쭉 걸어오시다 보면 큰 횡단보도가 있으며, 건너편에는 '반포원' 건물이 있습니다.

그 횡단보도를 건너, 오른쪽 길로 가시면 중간에 'Moon Young Hee 디자이너 건물'이 있습니다.

그 길로 계속 오시면서 '샐러드마스터'와 '골프존' 사이 골목길로 들어오시면 됩니다.

1층에 JAGUDAE 간판이 있는 건물의 3층입니다.

 

* 강의 방법
강의 구성: 강의/ 영화/ 비평/ 합평
- 강의: 코미디영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통해 코미디영화를 분석하는 방법론을 배운다.
- 영화: 작품성과 대중성 측면에서 의미 있는 코미디영화 8편을 보면서 비평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 비평: 강의에서 배운 이론적 논의에 맞춰 코미디영화를 분석하고 함께 토론함으로써 그 비평 포인트를 찾아낸다.
- 합평: 매주 단계별로 리뷰를 제출하고 서로간의 합평을 통해 수준 높은 코미디영화 리뷰 1편을 완성한다.

* 강의 과제
- 원고지 12매 내외의 작품 리뷰(2016년 이후 국내 개봉 코미디영화에 한함)
- 8회 강의 동안 단계별로 써온 후 합평을 통해 코미디영화 리뷰 한 편 완성하기
- 강의 수강생이 쓴 우수 리뷰를 뽑아서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홈페이지에 게재

* 강의 교재- 주교재
서곡숙, 『코미디와 웃음』, 홍경출판사, 2016.
- 부교재
박유희·대중서사장르연구회, 『대중서사장르의 모든 것 4: 코미디』, 이론과실천, 2013.
스티브 닐·프랑크 크루니크, 『세상의 모든 코미디』, 강현두(역),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 영화 텍스트

- <언터처블: 1%의 우정>(올리비에르 나카체 & 에릭 토레다노, 2011) - 외국코미디영화 네이버 평점 4위
- <7번방의 선물>(이환경, 2013) - 한국코미디영화 흥행 1위
- <세 얼간이>(라지쿠마르 히라니, 2009) - 외국코미디영화 네이버 평점 2위
- <엽기적인 그녀>(곽재용, 2001) - 한국코미디영화 네이버 평점 1위, 흥행 11위
- <카사블랑카여, 다시 한번>(허버트 로스, 1972) - 패러디영화 걸작
- <미세스 다웃파이어>(크리스 콜럼버스, 1993) - 외국코미디영화 골든글로버 작품상·남우주연상, 네이버 평점 1위
- <과속스캔들>(강형철, 2008) - 한국코미디영화 백상예술대상 영화 각본상, 네이버 평점 2위, 흥행 3위
- <졸업>(마이크 니콜스, 1967) - 외국코미디영화 아카데미 감독상, 골든글러브 감독상, 코미디영화 걸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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