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크레올어, 단일주의에 부닥친 공존의 언어
크레올어, 단일주의에 부닥친 공존의 언어
  • 악셀 고뱅
  • 승인 2010.06.0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ossier]하드보일드 원더랜드 ‘라레위니옹’
“어떤 언어가 아이의 장래에 유용하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라레위니옹의 부모 중 99%가 프랑스어를 꼽았다.다음은 95%가 영어, 85%가 라레위니옹의 크레올어라고 대답했다.(1) 크레올어가 라레위니옹 문화의 근간을 이루는 요소 중 하나며, 따라서 학교에서 크레올어를 교육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압도적 다수를 차지했다.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프랑스어와 크레올어는 라레위니옹에서 문화적 화합과 발전에 없어서는 안 될 주요 언어다.

프랑스어는 라레위니옹 사회에서뿐만 아니라, 프랑스 본토와의 통합에서 핵심적 언어다.또한 프랑스어는 영어와 함께, 라레위니옹을 인도양 서부 국가를 비롯해 국제사회와 화합할 수 있게 하는 언어다.라레위니옹인에게 프랑스의 문화창작물(혹은 프랑스어로 번역되거나 더빙된 외국 문화)에 대한 학습이 필수불가결한 만큼, 프랑스어가 라레위니옹에서 사회적 지위 상승을 위한 언어라...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악셀 고뱅
악셀 고뱅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