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9월호 구매하기
진정한 보수주의자, 오바마
진정한 보수주의자, 오바마
  • 이브라힘 와드
  • 승인 2010.10.0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평]
미국 보수주의에 관한 샘 타넨하우스의 에세이에서는 단순히 민주당과 공화당의 구별에서 벗어나 자유주의-정통주의, 그리고 전통적 보수주의-반동적 보수주의가 뚜렷하게 구분된다.(1) 미국식 자유주의 전통이 아우름과 합의를 추구한다면, 정통주의 원칙은 이데올로기의 순수성을 바탕으로 한다.

이른바 ‘보수주의 세력권’에는 두 가지 전통이 있다.하나는 에드먼드 버크와 벤저민 디즈레일리 같은 영국 출신 정치가들에게서 영감을 얻은 전통적 보수주의다.전통적 보수주의는 이데올로기와 급작스러운 변화에 부정적 태도를 취하며, 무엇보다 기존의 질서를 추구한다.또 하나는 반동적 보수주의로, 과격하고 단호한 태도를 취한다.반동적 보수주의는 엘리트와의 투쟁을 통해 세상을 해체해 더 나은 세상을 새로 만들려고 한다.그러므로 혁명적인 것까지는 아니어도 급진적인 사조라 할 수 있다.

이런 반동적 보수주의는 미국 역사에 늘 존...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정기구독자님이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바랍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