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조양호 별세에 경제단체 애도
조양호 별세에 경제단체 애도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9.04.08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영자총협회 등 국내 주요 경제단체는 8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별세 소식에 깊은 애도를 표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이날 논평 자료를 내고 "조 회장은 항공·물류 산업의 선구자이자 재계의 큰 어른으로서 우리 경제 발전을 위해 헌신해 오신 분으로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이어 "조 회장은 지난 45년간 변화와 혁신을 통해 황무지에 불과하던 항공·물류 산업을 일으켜 세계적인 반열에 올려놓았다""덕분에 우리나라는 우수한 항공·물류 인프라를 바탕으로 경제 발전의 초석을 다지고 역동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으며, 세계 무역 규모 6위의 경제 대국으로 우뚝 설 수 있었다"고 고인의 생전 활동을 평가했다.

 

"평창올림픽 유치위원장, 전경련 한미재계회의 위원장, 한불 최고경영자 클럽 회장 등을 역임하며 국제 교류를 증진하고 우호 관계를 강화해 국가 브랜드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조 회장의 별세는 재계를 넘어 우리 사회에 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전경련은 "경제계는 조 회장이 선대에 이어 평생을 실천하신 수송보국(輸送報國)의 유지를 이어받아, 우리 경제의 활력을 높이고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논평을 마무리했다.

 

대한상공회의소도 "평생 국내 항공·물류 산업의 발전에 많은 공헌을 했다"며 고인을 애도했다.

 

대한상의는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과 임직원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경영계는 큰 충격을 느끼며 삼가 고인에 대한 심심한 애도를 표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경총은 입장문에서 "조 회장은 지난 20년간 한진그룹과 대한항공을 이끌어 오면서 대한항공을 단단한 글로벌 항공사로 키웠고, 우리나라 항공산업과 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했으며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을 역임하는 등 국가적 행사에도 공로가 많았다"며 고인의 생전 활동을 평가했다.

 

"고인은 2004년부터 경총 부회장으로 재임하면서 경영계의 리더로서 모범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경총은 그러면서 "고인의 기업가정신과 경영철학, 국가 경제발전을 위한 헌신을 기려 나갈 것이고, 대한항공이 흔들림 없이 세계적인 항공사로 더욱 성장해 나가기를 바란다""다시 한번 삼가 고인에 대한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했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7(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의 한 병원에서 폐질환 악화로 별세했다. 향년 70.

 

194938일 인천에서 조중훈 한진그룹 창업주의 장남으로 태어난 조 회장은 1974년 대한항공에 입사했다. 1992년 대한항공 회장에 이어, 2003년 한진그룹 회장에 올랐다. /뉴스1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온라인뉴스팀
온라인뉴스팀 lemonde100@naver.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