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부자별의 히치하이커 버락 오바마
부자별의 히치하이커 버락 오바마
  • 에릭 클리넨버그, 제프 맨자
  • 승인 2010.12.03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락 오바마와 민주당은 미국 경제와 사회정책 변화에 대한 유권자들의 강력한 요구로 2008년 집권했다.수많은 사람이 오바마의 승리에 환호했다.그러나 이 역사적인 기회는 민주당이 의회 중간선거에서 ‘대패한’ 오늘날, 오바마 대통령이 헛되이 날려버렸다는 결론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대통령 후보 당시 버락 오바마는 강력한 통치를 약속하고, 진보적인 변화를 실현시켜 희망을 되살리겠다고 다짐했다.앨 고어나 존 케리와 달리 오바마는 시민 활동가들의 광범위한 연합을 대중운동을 닮은 뭔가로 움직이게 하는 데 성공했다.오바마가 지핀 희망의 메시지에 고무된 수백만의 젊은이와 소수민족들이 그랬듯이, 회의적인 진보주의자 대다수는 민주당 예비선거 상대인 힐러리 클린턴보다 오바마를 지지했다.

아득해진 대선 때 오바마의 기억

선거 직후 오바마의 핵심 참모는 “국민은 심각한 위기를 헛되이 날려버리길 바라지 않을 것...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