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음반시장 죽인 건 음반사 자신이다
음반시장 죽인 건 음반사 자신이다
  • 로랑 셈라
  • 승인 2010.12.03 21: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반시장이 위기에 이른 것은 인터넷 불법 다운로드 때문이다.매번 되풀이되는 모범 답안이다.그러나 음반시장의 거인들이 여러 해 전부터 내세워온 이 논리는 좀더 폭넓은 검토가 필요하다.

인터넷상에서 지적소유권을 보호하는 ‘하도피(Hadopi)법’(1)에 반대하는 투쟁이 좀더 설득력을 얻으려면, 이에 반대하는 쪽에서 이른바 ‘해적판’이나 P2P를 통한 불법 유통으로 고통받는 예술가들을 구하기 위한 적절한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그런데 ‘일괄 라이선스’라든가 창조에 기여한다는 식의 명분을 내세우는 제안을 한다면 그것은 곧 음반계 거인들의 거짓말을 인정하는 결과가 된다.즉, 음악가에게 ‘급여를 지불하기 위한 해결책’을 찾는다는 것은 P2P가 음악가에게서 돈을 뺏어간다고 인정하는 꼴이 된다.대형 음반업체들이 몇 년째 반복하는 논리를 인정하는 셈이다.

진짜 속셈이 무엇이든 간에 그들이...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로랑 셈라
로랑 셈라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