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사회개혁이 곧 심리 치료다
사회개혁이 곧 심리 치료다
  • 김종락
  • 승인 2010.12.03 2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평]
<불안증폭사회: 벼랑 끝에 선 한국인의 새로운 희망 찾기> 김태형 지음, 위즈덤하우스

다시 한 해를 정리할 시기, 지난해를 요약하는 키워드가 등장하는 때다.10여 년 전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 사태가 나라를 뒤흔든 뒤 출판계에서 내놓는 단골 키워드가 있다.‘(개인의) 불안’이다.출판 동네에서 ‘불안’은 흔히 마음 수양이나 심리 분야의 책들이 팔린 현상을 설명하는 키워드다.하지만 실제 ‘불안’으로 설명할 수 있는 책의 범위는 이보다 훨씬 넓다.자기계발, 재테크 책이 종합 베스트셀러 상위 순위에 반드시 포진하는 것부터 불안에서 유래한다.심리학, 뇌 과학 책이 인기를 얻고 행복 추구 열풍이 분 것도 불안이나 분노, 우울과 멀어지기 위해서다.최근 뇌 과학의 발달에 힘입어 마음과 뇌의 관계를 분석하며 세로토닌 부족을 만병의 근원으로 보고 대안을 제시한 책이 베스트셀러가 된 현상도 마찬...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김종락
김종락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