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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승학의 시네마 크리티크] 서로의 가치를 확인해야하는 이유 - 영화 <엑시트>
[지승학의 시네마 크리티크] 서로의 가치를 확인해야하는 이유 - 영화 <엑시트>
  • 지승학(영화평론가)
  • 승인 2019.08.27 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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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엑시트>에서 용남(조정석)과 의주(윤아)는 급박한 위기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끊임없이 빌딩 벽을 기어오르고 빌딩 사이를 겁 없이 뛰어 넘다가도 갑자기 자기들의 구조 순서를 기꺼이 양보까지 하는, 그야말로 완성된 체력과 윤리의식마저 선보이지만 그 서사는 우리가 흔히 아는 희생의 키워드 보다는, 오히려 전혀 다른 메시지 하나를 선보인다. 특히 절박한 상황에서 서로 의지하고 신뢰하는 상황에 이르게 되면서, 나는 이 영화가 가진 흥행의 힘을 미묘하게나마 느끼게 되었는데 이 때문에 마침 최근 800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다는 뉴스를 접하면서 내가 느꼈던 바로 그 힘이 무엇인지 서둘러 정리해보고자 마음먹게 되었다.

 

장르로 구분하자면 이 영화는 액션 영화이지만, 이 시대의 청년이 가진 고민을 종합선물 세트처럼 지닌 주인공을 등장시켰다는 점에서 보면 사회적 드라마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그 안에서 자신의 능력을 확인하는 과정은 그 밖의 다른 영화와는 다른 결의 ‘용기’를 북돋아 성공에 이르게 한다는 점에서 보면 ‘성공 신화’에 가깝다가도, 그 모든 과정을 하루 밤 동안에 일어나는 사건으로 축소시켜서 긴박하게 보여준다는 점에서 보면 다분히 다큐멘터리, 특히 페이크 다큐의 장르로 보이기도 한다. 그런데 이 영화의 이런 설정은‘결이 다른 용기를 북돋는 것’이라는 점에서 보면 분명 어떤 사회적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생각해 볼만하다.

먼저 내가 느낀 흥행의 힘을 말하기 위해서는 영화 <엑시트>가 선사하는 ‘성취’의 문제를 다시 검토해 보아야 한다. 예컨대 스스로 성취해야 할 일이 오로지 어떤 ‘조건’에서만 이룰 수 있다는 것, 다시 말해 과연 성취라는 것은 외부에 의해 부여되는 조건에 따른 결과여야 하는가라는 의구심을 가지고 보면 이 영화가 보여 주려는 의도는 보다 명확해 질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나는 <엑시트>가 용남과 같은 상황에 처한 젊은 세대들의 목소리를 대신해주되, 그들 스스로가 극복하지 못한 문제 점 역시 드러내고 있는 영화라고 생각한다. 특히 스스로 성취할 수 있는 조건이 더욱 좁아진 지금의 세태 속에서 기성세대들이 구축한 조건 속에서 아무 생각 없이 서로를 향해 분노하고 서로를(젊은 세대끼리) 비난하는 모습이 돌출되면 그 의도는 더욱 강조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문제의식으로 바라보면 먼저 <엑시트>에 대한 인상은 마치 회사 면접관이 지원자에게 던진 상황질문과 같다. “이런 상황 속에서 당신은 무엇을 할 수 있나요?”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은 누구나 그러하듯 ‘이 곳에 뼈를 묻겠다.’는 식의 절박한 진심을 담아 몸소 보여주려고 할 것이다. 대개 이러한 행동은 보편화 되어 있지만, 영화 <엑시트>에서는 이 행위에 곧 한 가지 제약을 준비한다. 그 중 하나, 용남이의 가족관계 속 어르신들, 특히 부모님의 만류는 위기 상황에서 스스럼없이 나서고자 하는 아들을 멈춰 세워 나서지 말 것을 요구하는 명령이 된다. 그런데 이것은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로 해석하기보다 기성세대와 젊은 세대들 간에 형성되어 있는 관습적 체계 하나를 갑자기 부각시킨다.

그러면서 이 영화는 한국 사회에서 어른임을 확인 받는 자리, 다시 말해 회갑연 등등의 가족 경조사 속에서의 기성세대들은 다분히 비현실적인 위기 상황에 처하게 되면 오히려 젊은 세대에 비해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도 용남이와 같은 젊은 세대의 행동을 제지하는 데에는 적극적으로 개입하려 한다는 이중적 태도를 폭로하기에 이르게 된다.

 

이것이 하나의 사회적 메시지라고 본다면 나는 이 의미가 기성세대들이 젊은 세대들을 향해 강요하는 ‘보호논리’ 속에 감춰진 또 하나의 의미를 알려주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았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무능력’의 상기이다.

이로써 이 영화가 묘사하는 상황(치명적인 가스 테러로 혼돈에 빠진 도시의 상황) 속에서 발휘되는 젊은이들의 정당한 행동을 의도적이면서 노골적으로 강조함으로써 이를 통해 기성세대가 젊음세대를 어떻게 부당하게 통제 하는가?를 전략적으로 노출시키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게 되었다.

그런데 여기에 더 큰 문제는 젊은 세대들의 이러한 행동들이 비록 그들을 슈퍼히어로와 같은 정의감에 가득 찬 존재로 보여줄 수는 있을지언정(이 부분은 용남의 조카의 시선으로 처리되는 데, 내가 보기에 그건 좀 지나쳤다고 생각한다.), 사실은 아무런 만족과 성취를 가져다줄 수 없는 일에 목숨을 거는, 다시 말해 외부적 조건 때문에 이유도 알지 못한 채 목숨 걸고 뛰어드는 소위 무의지적 반사행동과 같은 것으로 보이게도 한다는 점이다. 이 생각대로라면 젊은 세대들은 기성세대들이 마련한 어떤 계략, 이를테면 미로 속에 빠져서 헤어나지 못하는 나약한 존재일 뿐이라는 생각에 이르게 된다.

<엑시트>를 보고 난 후, 이런 생각들을 하다가 최근 한 장관 후보자의 딸을 대하는 사회적 태도를 보게 되면서 어처구니없게도 영화 <엑시트>에서 얼핏 감지했던 바로 그 전략을 확실히 목격하게 되었다. 그건 다름 아닌 기성세대에 의한 계략에 빠진 채, 이유도 확실히 알지 못한 채 그저 반사행동처럼 피터지게 싸우는 이상한 상황을 통해서였다. 지금 나는 정치적 이야기를 하는 게 아니다. 다만 그들끼리 피터지게 싸우는 원인이 ‘외부적 조건’ 혹은 ‘계략’, 인 경우, 특히 여기서는 ‘입시제도’라고 할 수 있다면, 적어도 그 계략에 휘둘리지 않으려 저항하는 모습을 어느 정도 보여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이 ‘조건’이 사회적으로 너무나 결정적이기 때문에 여기에는 어떠한 저항도 있을 수 없으므로 이것이 발생시키는 오해는 더욱 더 분노를 유발할만 하다는 건 당연하다며 이해되는 측면이 있다가도, 다른 한편으로는 기성세대가 젊은 세대를 옥죄는 이 조건 속에서 왜 서로 치고 받는 혈투를 하고 있는가하는 회의감은 주체하기 힘들다. 물론 이 조건 속에는 이미 불평등에 대한 극단적 혐오가 오래전부터 담겨 있다는 사실을 모르진 않는다. 게다가 이를 이용하면 기성세대가 백 프로 이기는 싸움이 될 뿐이라는 사실도 잘 안다. 그렇다면 도대체 이런 구조 속에서 젊은 세대들이 할 수 있는 일이란 무엇일까? 할 수 있는 일이란 그저 그들의 미로 속에서 헤매기만 하다가 궁극에는 자기들 끼리 치고받는 일이 전부란 말인가?

 

그렇다. 현실은 기성세대의 이런 류의 조건에 휘둘리도록 정교하게 장치되어 있다. 그렇다고 한다면, 만에 하나 적어도 이 영화 <엑시트>가 그런 젊은 세대들의 입장을 속 깊이 보여주려 한다는 의도가 깔려 있다면, 어쩌면 감독은 경쟁 관계 속에서 느끼는 분노를 서로에게 향하도록 더욱 부추기는 이 세상의 전략을 폭로하고 싶어 했던 건 아닐까? 이간질이라고 말하는 편이 더 정확한 서로를 향한 분노는 여전히 기성세대가 숨겨놓은 현실의 조건 속에서 은밀하게 작동하고 있다는 사실 말이다.

이런 생각에 이르게 되었을 때 나는 <엑시트>에서 용남이가 자신의 사회적 무능력을 극복하는 과정으로 상정하였을 때 만날 수 있는 두 가지 가능성에 주목하게 되었다. 그 두 가지 가운데 첫 째, 용남이가 괴로워하는 자신의 무능력은 결코 스스로의 무능력이 아니라는 자신의 재발견. 둘 째 그 와중에 용남이와 의주로 대표되는 젊은 세대 간의 관계가 뭉칠 때 할 수 있는 의외의 강력한 성취들이 그것이다. 용남이와 의주가 로맨스 영화처럼 끝을 맺지 않은 이유 속에는 바로 이 영화를 통해 보여주고 싶었던 것이란 남녀의 사랑이 아니라 젊은 세대끼리의 어떤 새로운 연대의 필요성이라는 감독만의 메시지는 아니었을까?

인간의 분노가 강력하게 작동하는 지점은 좌절감과 자기 무능력을 확인하는 곳에서이다. 기성세대가 젊은 세대에게 내세우는 조건의 지향점이 노리는 곳도 역시 바로 그 곳이다. 물론 어떤 이론으로도 이를 정확하게 보편화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영화 <엑시트>에서 만큼은 여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로써 한국 사회의 어느 한 단면을 치유할 수 있는 카타르시스 가득한 가능성을 말해주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 본다. 예상을 훨씬 뛰어 넘는 흥행 성적을 기록한 이유는 바로 이러한 가능성을 그들이 반성적 차원에서 동의하고 있어서는 아닐까.

세대 간 갈등의 관점으로 쓰는 이런 글이 이제 더 이상 순기능을 하지 못한다는 걸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자기 스스로의 능력을 깨달아 외부의 조건에서 탈피하고 서로의 상황을 보살피라는 메시지는 언제나 긍정적임을 부인할 순 없다. 그렇지만 이 조차 하나의 정치적 프레임으로 변질시키기 위해 출처를 알 수 없는 분노를 폭발하게 만들어서 서로에게 증오의 시선을 겨누게 하는 계략적 강압의 태도는 반드시 젊은 세대들이 극복해야하는 문제이다. 더욱이 그것이 속이 빤히 보이는 기성세대들의 외부적 조건이라면 더욱 더 그래야한다.

 

우리는 왜 서로를 알아보지 못하는가? 서로를 알아보면 용남이와 의주와의 사이처럼 격렬하지 않지만 뭔가 전략적으로 단호한 일이 일어날 텐데 말이다. 그러나 아직 절망하기엔 이르다. 사랑을 넘어선 신뢰의 관계가 존재하는 한 용남이와 의주처럼 서로의 가치를 확인해주는 기회가 반드시 올 테니까. 그건 쓰레기 봉지를 뒤집어써도 변할 수 없는 가치처럼 빛날 것이다.(사진 참조) 왜냐하면 공격의 대상은 ‘서로’가 아니란 걸 발견하는 일은 의외로 그 안에서는 쉽게 일어나기 때문이다. <엑시트>는 바로 그 이상한 미로의 탈출구(EXIT)를 서로의 가치를 확인해야 발견하는 것으로 상정하여 용남이와 의주를 꽤 전략적으로 탈주하게 만들었다고 나는 생각한다. 내가 생각하는 <엑시트>의 흥행 요인은 바로 거기에 있다.

 

 

글·지승학

문학박사. 2011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영화평론 부문으로 등단했으며, 현재 고려대 응용문화연구소 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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