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개인과 매스, 낯선 미디어 조합의 출현
개인과 매스, 낯선 미디어 조합의 출현
  • 마뉴엘 카스텔
  • 승인 2011.01.07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적 의미의 고전적 민주주의가 위기에 이르렀다면, 전자 네트워크의 발전은 사회가 전대미문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우리에게 부여한 셈이다.네트워크는 우리 모두에게 정보를 통제하는 시스템에 반대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보를 왜곡하고 그들 자신이 정보를 산출해내는 시스템을 가능하게 한다.

정보와 커뮤니케이션은 언제나 지배권력과 그 대체 권력, 그리고 저항과 사회적 변화를 추구하는 권력의 추진력으로 작용했다.커뮤니케이션은 사람들의 정신 속에 무엇인가를 각인시키는 중요하고도 기초적인 게임과 같다.오직 국민의 정신 깊숙이 파고들 때, 권력은 사회 내에서 형성되며, 사회가 변화하고 발전해나가는 것이다.신체적 혹은 정신적 억압 역시 지배권력에게는 분명 중요한 차원으로 인식된다.그러나 만일 국민이 사물을 바라보는 각도를 근본적으로 바꾸거나, 국민 스스로 생각하고 또 달리 생각한다면 어떤 권력도 여기...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