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1월호 구매하기
페이스북이 당신을 감시하고 있다
페이스북이 당신을 감시하고 있다
  • 미야세 크리스텐센
  • 승인 2011.01.07 21:4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시 기술이 다차원으로 발전했다는 것은, 시민의 편에서 경계심이 그만큼 증가했다는 것을 뜻한다.페이스북 직원이 시민과 관련한 정보를 의도적으로 노출한 것은 여러 면에서 공권력이나 기업의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 수집에 견줄 만한 일이다.소셜 네트워크의 놀라운 성공은 ‘사생활 보호’라는 논쟁을 다시 생각하게 한다.

2009년 3월 <가디언 위클리>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1) 영국 국민 4분의 1이 일종의 강박증으로 고통을 겪는다고 한다.이런 질병이 증가한 이유는 도시화, 세계화, 이민 문제, 미디어와 부의 불균형 같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탓이라 한다.현재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페이스북 같은 소셜 네트워크 역시 복잡한 형태의 감시 체제로 인해 우리 사회에 강박증의 고통을 그만큼 더 많이 주고 있다.다른 연구에서 밝혀낸 바와 같이, 우리는 이런 유형의 감시 체제에 심각한 문제의식을 갖지 못한 채 자발적으... ...
  • 무료회원 공개 기사입니다. 간단한 회원가입 후 해당 기사의 글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hadsdlald 2011-01-28 18:10:15
가 어느분야든 몇명만 나와도 이런 낭비는 전 세계에 불필요한 것.
그렇게 되도록,
이 기사를 ㅆ는 분도 분명한 목표와 단계를 정하고 일에 임하길.

Then those will be summed up, and finally there will be the Light
which enlightens All Over.

Don't be disappointed or discouraged Yet, whoe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