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과학자의 평가를 평가하라
과학자의 평가를 평가하라
  • 자크 테스타르
  • 승인 2011.02.11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은 갈수록 기술적 사안에 대해 결정해야 하는 상황을 맞고 있고, 결정에 도움을 받으려고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한다.하지만 전문가라는 이들도 이해관계에 얽매인 경우가 허다하다.공개적이고 공정한 전문가다운 평가야말로 전문가들에 대한 이런 의심을 거두는 해결책이 될 것이다.그렇다면 전문가의 평가는 어떤 여건에서 이루어져야 할까?

유럽식품안전국이 유전자변형 식물이 인체에 무해하다는 견해를 내놓았고, 국장이 농산물 가공업계 주요 로비단체 중 하나와 연관 있다는 사실이 이미 밝혀진 마당에, 아직도 유럽식품안전국의 전문가 평가가 중요할까?(1) 신종플루 바이러스의 심각성만 봐도 그렇다.세계보건기구(WTO)와 바이러스 백신 생산업체 간에 유착이 없었다면 신종플루의 위험이 그 정도까지 부풀려졌을까?(2) 산업계의 의사 결정이나 혁신 제품 공인을 위한 로비 활동이 더욱 활발해지는 지금이 과학자의 전문적 평가에 대한 절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