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목숨이 아홉 개, 스위스 은행
목숨이 아홉 개, 스위스 은행
  • 세바스티앵 귀엑스
  • 승인 2011.02.11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9년 스위스가 은행 비밀주의의 빗장을 푸는 데 전격 합의했다.하지만 실제 양보 수준은 미미한데다, 이미 금융계가 여파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전에 나서고 있다.

2009년 초, 오랫동안 미온적인 자세를 유지해온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유럽연합(EU) 주요 회원국과 미국의 성화에 못 이겨 마침내 대응에 나서기로 결정했다.OECD는 ‘이중과세방지협약’(DTA·원천지국과 거주지국에서 세금을 이중적으로 내는 것을 막고 탈세를 방지하기 위한 협정으로, 관할 국가 간 납세자의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가운데 최소 12개 조항을 조속히 개정하지 않을 경우 스위스를 ‘조세천국’ 명단에 포함(조세천국 명단에 오를 경우 중대한 처벌을 받게 된다)(1)시키겠다고 위협했다.주요 개정 내용에는 조세포탈(Tax Fraud)뿐 아니라 조세회피(Tax Avoidance)에 대해 국제 공조 원칙을 적용하는 등의 사항이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