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칼날과 칼자루, 기로 위에 선 아랍 군부
칼날과 칼자루, 기로 위에 선 아랍 군부
  • 살람 카와키비, 바스마 코드마니
  • 승인 2011.03.10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écial] 재스민 혁명, 연출과 캐스팅
쿠르디스탄이나 이라크 내 기타 지역에서 발생한 민주화 시위가 가차 없이 진압됐다.바레인에서는 국왕에 맞서 국민이 팽팽한 대치 상태에 있다.예멘에서 알제리, 모로코에서 요르단에 이르기까지 사회정의와 민주화 확대를 요구하는 시위가 한창이다.벤 알리 전 튀니지 대통령의 국외 도피와 무바라크 이집트 대통령 퇴출이 양국의 민중운동에 종지부를 찍기는커녕, 오히려 아랍 세계 대중운동의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다.튀니지는 무질서와 혼란에 대한 두려움 속에서도 새로운 미래에 대한 사회적 기대가 충만하다(16~17면). 이집트에서는 노동자들의 개혁 요구가 한창인 가운데, 무슬림형제단이 ‘순조로운 체제 변화’를 주장하고 있다(14~15면). 리비아에서는 여전히 부족들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11면 상자 기사). 한편 지난 몇십 년간 국가의 주축을 이뤄온 군은 국가 보안기구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되었고, 독재권력과 국민 사이에...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