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01월호 구매하기
혁명 이후의 혁명, 이집트 노동자들 일어서다
혁명 이후의 혁명, 이집트 노동자들 일어서다
  • 라파엘 켐프
  • 승인 2011.03.11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écial] 재스민 혁명, 연출과 캐스팅
여러 건의 파업은 지난 1월 25일 이집트 봉기의 전조였다.호스니 무바라크 대통령의 하야 뒤 노동자들은 생활조건 개선과 집회의 권리를 요구하고 있다.

“이제 다 됐으니 그만 좀 해야지! 축제를 계속할 수는 없잖아! 나라를 바로 세우고 모두 일해야지!” 카이로 타흐리르 광장에서 얼마 안 떨어진 곳에서 운전대를 잡고 있던 모하메드 파리드 사아드가 거리를 막는 사람들을 보며 분통을 터뜨린다.사람들 때문에 차가 지나갈 수 없으니 짜증이 난 것이다.사람들은 노래하고 각종 악기를 두드리며 기나긴 밤의 축제를 끝내고 있다.지난 2월 12일 새벽, 이집트가 30년 기나긴 밤에서 깨어난 날이다.

호스니 무바라크 이집트 대통령이 전날 샤름 알셰이크 공항으로 떠났고, 권력은 군부에 이양되었다.시위대가 요구한 대로 독재정권은 막을 내렸다.이제 혁명은 끝난 듯하다.

정치혁명 뒷받침한 사회·경제적 요구

사아드는 카이로의 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