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모로코에도 바람이 불어올까?
모로코에도 바람이 불어올까?
  • 이냐스 달
  • 승인 2011.03.11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écial] 재스민 혁명, 연출과 캐스팅
“모로코인은 예로부터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데 익숙하다.굳이 따로 이집트나 튀니지를 귀감으로 삼을 필요 없다.”(1) 칼리드 나시리 모로코 정부 대변인 겸 통신부 장관은 한 치의 주저함도 없이 이렇게 말했다.하지만 최근 중동을 휩쓴 민주화 바람은 모로코 국민을 뒤흔들어놓았다.여기저기서 투기 정권이 아닌 진정한 입헌군주제의 나라를 원하는 목소리가 터져나왔다.단순히 소셜 네트워크에서만 그런 요구가 나온 것은 아니다.좌파 군소정당 소속 당원이나 20만 명의 회원을 거느린 합법적 야권 조직 ‘정의와 자선’에서 활동하는 이슬람주의자까지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이슬람주의자들은 튀니지와 이집트에서 민주화 혁명이 일어난 뒤 몇 주 동안 사태를 관망만 했다.하지만 이내 모로코 정권의 ‘벤 알리화’를 비난하며, 지난 2월 20일 존엄성 쟁취를 위한 평화적 거리시위에 참여할 것을 국민에게 호소했다.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이냐스 달
이냐스 달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