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기부금 논란’ 해명 나선 정의연... 기부수입 중 41% 피해자 지원
‘기부금 논란’ 해명 나선 정의연... 기부수입 중 41% 피해자 지원
  • 장민영 기자
  • 승인 2020.05.11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연)가 기자회견을 열고 기부금 사용처 논란에 대해 직접 해명했다. 또한 윤미향 전 정의연 대표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내용을 사전에 인지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11일 오전 정의연은 기자회견을 열고 회계 투명성 문제에 대해 직접 해명했다. 앞서 지난 7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는 정의연의 회계 문제를 지적하고, 수요집회에 나서지 않겠다고 밝혀 논란이 됐다.

이에 대해 한경희 사무총장은 기자회견에서 “정의연의 피해자 지원 사업은 후원금을 모아 할머니들께 전달하는 사업이 아닌, 할머니들의 건강치료지원과 정서적 안정지원, 비정기적 생활물품지원, 쉼터 운영 등에 사용된다”고 밝혔다.

한 사무총장은 그러면서 2017~2019년 목적지정 기부금을 제외한 일반 기부수입(약 22억원) 중 41%인 9억원 가량을 피해자 지원사업비로 쓰였다는 자료를 제시했다.

하지만 피해자 지원사업비 세부 항목을 공개하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어느 NGO가 그러는지 모르겠다. 너무 가혹하다”면서 “생존하신 할머니들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해 마지막 가는 길을 살뜰히 보살펴 드리고 싶었다”고 말하며 눈물을 보였다.

공시와 기부금 지출 내역에 수혜자 인원이 ‘99명’ ‘999명’ ‘9999명’ 등으로 표기된 것과 관련해서도 “부족한 인력으로 일을 진행하면서 내부적으로 어려움이 있었다”면서 “깔끔하게 처리되지 못한 부분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상희 정의연 이사는 정의연 전 대표인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자가 2015년 12·28 한일 위안부 합의 내용을 인지하고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 “전날 윤미향 전 대표가 외교부 연락을 받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당시 공유했던 내용은 일본 언론에 나온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2015년 12월 24일 일본 언론에서 위안부 문제가 타결될 것이라는 취지의 보도가 나서 제가 알기로는 일본 보도에 대해 확인 요청을 했고 동북아 국장이 언론 보도가 잘못된 것이며 정부를 믿으라고 회신했다”고 덧붙였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