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사회주의자들이 말하는 미테랑의 유럽
사회주의자들이 말하는 미테랑의 유럽
  • 세르주 알리미
  • 승인 2011.04.08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 남자가 좌파 정부에 협력했다가 사회당이 지나치게 ‘공화주의적’이라 판단해 사회당을 떠났다.이들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프랑수아 미테랑에게 깊은 관심이 있다.2005년 5월 29일, 국민투표에서 두 사람은 유럽헌법 조약에 반대하는 운동을 펼쳤다.이들은 바로 장피에르 슈벤망과 장뤼크 멜랑숑이다.1992년 슈벤망은 마스트리히트 조약에 반대했으나, 멜랑숑은 마스트리히트 조약이 시민 유럽의 탄생을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했다.슈벤망과 멜랑숑은 각자 저서(1)에서 마스트리히트 조약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분명히 다루고 있다.슈벤망은 1981년 사회 변화를 내세우며, 대통령에 당선된 미테랑이 어떻게 유럽을 다시 새로운 방향으로 이끌고 갔는지 연구한다.그의 재임 시절, 사회당이 한목소리로 “여기서는 지금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외친 사회주의 프랑스가 건설되기보다는 단일자본시장이 형성됐다.슈벤망은 미...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세르주 알리미
세르주 알리미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