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오는 22일 청와대 반부패협의회서 추미애·윤석열 만난다
오는 22일 청와대 반부패협의회서 추미애·윤석열 만난다
  • 장민영 기자
  • 승인 2020.06.19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2일 취임 후 중점 추진해 온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한다. 이 자리에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도 참석한다. 두 사람은 현재 한명숙 전 국무총리 뇌물수수 사건에 관한 진정사건을 두고 충돌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진다.

19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오는 22일 오후 2시 청와대 여민관에서 제6차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한다. 제5차 회의 이후 7개월 만이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생활난에 처한 서민을 대상으로 하는 불법사금융, 보이스피싱, 사이버도박 등 범죄가 증가하는 점을 지적하고 범정부적 차원에서 강력한 대처를 지시할 예정이다.

이날 협의회 보고 안건은 반부패정책 성과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반부패정책 추진 방향이다. 논의 안건은 민생침해 범죄에 대한 엄정 대응 방안, 온라인 플랫폼의 불공정 근절 및 디지털 공정경제 실현 방안 등이다.

특히 코로나19를 계기로 ‘언택트’(비대면) 산업이 부상하는 것과 관련, 독과점 기업들이 중소 입점업체를 상대로 불공정 거래행위를 하는 현상에 강력 대처하겠다는 방침이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반부패 개혁은 사회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상호신뢰를 쌓아 세계를 선도하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토대를 마련하는 길”이라며 “이에 6차 반부패협의회에선 코로나19 극복에 반부패정책이 기여할 수 있도록 안건을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는 국민권익위원장과 기획재정부·교육부·법무부·국방부·행정안전부·고용노동부 등 부처 장관, 국무조정실장, 공정거래위원장, 금융위원장, 인사혁신처장, 검찰총장, 국세청장, 관세청장, 경찰청장 등이 참석한다.

이날 자리에는 최근 한명숙 전 총리 수사 관련 진정사건의 처리 방법을 두고 대립하고 있는 추 장관과 윤 총장이 참석한다는 점에서 이목을 끈다.

법무부는 지난 4월 한 전 총리 뇌물수수 사건이 검찰에 의해 날조됐다는 취지의 민원을 접수해 대검 감찰부에 이송했다. 윤 총장은 지난달 28일 서울중앙지검 인권감독관실에 배당했다.

이에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이 지난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 전 총리 사건 진정 관련 감찰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글을 올렸고, 추 장관은 윤 총장의 조치를 지적하며 대검 감찰부가 조사할 것을 지시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