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희생하는 엄마는 신성하지 않다
희생하는 엄마는 신성하지 않다
  • 상드린 가르시아
  • 승인 2011.05.09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버려진 은신처> 유럽연합EU은 이제 ‘아이에 대한 정서적 관심의 부재’, ‘아이의 사회 적응을 돕는 능력 결여’까지 ‘아동학대’의 개념에 포함시킨다.이 원칙들을 감당해야 할 사람은 우선 여성들이다.

다양한 사회기관들이 일시적 혹은 장기적으로 부모와 분리된 아이를 더 잘 돌볼 수 있게 된 것은 아이의 심리적 · 정서적 삶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덕분이다.이는 상당 부분 정신분석학에 빚지고 있다.정신분석학의 다양한 이론은 어린이를 돌보는 인력을 전문화하는 데 기여했다.이 이론의 파급효과는 전문가뿐 아니라 대중에게도 확산됐다.특히 부모와 자식 간의 위계질서가 비판받는 등 탈권위주의가 부상하던 1970년대에 큰 영향력을 발휘했다.

그러나 정신분석학의 역할은 여전히 모호했다.프랑수아즈 돌토(1908~1988)로 대표되는 ‒돌토 혼자 이 경향을 대표하는 것은 아니...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상드린 가르시아
상드린 가르시아 info@ilemonde.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