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정 총리 “수도권 대면행사 금지... 시민들 협조 절실해”
정 총리 “수도권 대면행사 금지... 시민들 협조 절실해”
  • 장민영 기자
  • 승인 2020.08.18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최근 코로나19 확산세와 관련, 방역 강화 등을 당부하는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최근 코로나19 확산세와 관련, 방역 강화 등을 당부하는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16일에 실시한 서울·경기지역의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에 인천 지역을 추가한다고 18일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5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부는 감염 확산을 신속하게 차단하기 위해 수도권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보다 강화하기로 결정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코로나19 관련한 정 총리의 대국민 담화는 이번이 네 번째다.

정 총리는 “이들 지역에 대해서는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이 대면으로 모이는 모든 집합, 모임, 행사는 원칙적으로 금지된다”며 “또한 클럽과 노래연습장, 뷔페, PC방 등 12종의 고위험시설과 실내 국공립시설의 운영도 중단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도권 소재 교회에 대해서는 비대면 예배만 허용하고, 그 외의 모임과 활동은 금지된다. 교계의 넓은 이해를 부탁드린다”며 “이렇게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는 내일 19일 0시부터 적용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번 조치는 국민 여러분의 생업과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정부로서도 결정하는데 쉽지 않았다”며 “지금 수도권의 상황이 엄중하다는 점을 이해하여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늘 0시 현재 국내 발생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4일 연속으로 세자리 수를 기록하며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교회와 직장, 병원 등 일상생활 곳곳에서 집단감염이 연쇄적으로 이어져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정부는 지난 16일, 서울과 경기 지역을 대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등 방역 강화조치를 취하고 있으나,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고 전국적인 대유행 가능성마저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현재 가장 큰 집단감염 사례인 성북구 소재 사랑제일교회의 경우 명부가 정확하지 않아 검사와 격리가 필요한 교인 및 방문자들을 추적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또 “(사랑제일교회의) 교인들이 전국에 분포하여 다른 지역으로의 전파도 현실화되고 있다”며 “지난 광복절, 광화문에서 열린 집회에 사랑제일교회와 관련한 확진자가 참석한 것으로 확인돼 추가적인 확산이 우려된다”고 위기감을 드러냈다.

정 총리는 당시 집회에 참석자는 증상과 관계없이 가까운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지금 방역망의 통제력을 회복하지 못한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까지 검토할 수밖에 없다”며 “이는 우리나라의 경제와 민생에 큰 충격을 주게 될 것이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국민과 정부가 힘을 합하여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출퇴근과 같은 필수적인 외출 외에는 가급적 집에 머물러 주시기 바란다”라며 “관계 부처는 꼼꼼히 현장을 점검해 위반 사례가 없도록 살펴주고 검찰·경찰·지자체 등은 법 위반 사항에 대해 엄정하고 신속하게 조치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우리에게는 코로나19 위기상황을 극복했던 기억이 있다”며 “지난번 대구에서의 신천지 교회발 집단감염이 급속히 확산될 때 대구시민들이 보여준 성숙한 시민의식과 품격으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다. 이제는 수도권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