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부자가 되기도 전에 늙어가는 중국
부자가 되기도 전에 늙어가는 중국
  • 이자벨 아타네
  • 승인 2011.06.07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도 고령화 시대를 맞는가. 중국의 높은 경제활동인구 비율이 중국 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면, 세계인구 내 중국 인구 비율의 상대적 하락과 고령층 인구 증가는 중국 정치권에 근심을 던져주고 있다.

▲ 인도가 세계 1위 인구 국가가 되는 날, 전세계 인구의 3분의 1 이상이 중국인이나 인도인이 될 것이다.1980년대까지만 해도 인도와 중국의 인구구조는 유사한 변화를 보였다.그러나 엄격한 산아제한 정책 결과로 중국 인구는 감소되고 있다.자료: 유엔 2010년, 중국 인구가 13억5천만 명에 달했다.전세계 인구 5명 중 1명이 중국인인 셈이다.중국은 현재 세계인구 1위로서, 향후 적어도 20년은 그 자리를 내놓지 않을 것이다.그러나 2030년부터는 인도가 중국을 2천만 명가량 앞지를 것이다.세계인구 중 중국의 인구 비율은 감소 추세에 있다.1950년 22%에서 오늘날 20% 미만으로 낮아졌다.중국 인구의 상대적 비중 하락은 다른 개...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이자벨 아타네
이자벨 아타네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