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CRIF, 극우로 변한 레지스탕스
CRIF, 극우로 변한 레지스탕스
  • 사뮈엘 질메일라크
  • 승인 2011.07.11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43년 프랑스 유대인 대표기구로 비밀스럽게 설립된 CRIF는 2차 세계대전 이전에 프랑스 유대인들을 분열시켜온 대립을 극복하면서 하나의 정치연합으로 탄생했다.유대인 공동체 출신 레지스탕스들 대부분은 중부유럽에서 이민 온 유대인이다.그들 중 일부는 공산주의를, 일부는 시오니즘을, 일부는 유대사회혁명주의(1)를 주장하는 등 다양한 파벌이 존재했다.반유대주의 박해가 한창일 때 생겨난 CRIF는, 프랑스가 해방되자 유대인으로서 정치 발언을 공개적으로 하고 싶은 사람들의 모임 장소가 되었다.

초기, 공산주의자 등 다양한 구성

1944년 여름에 채택된 CRIF 헌장은, 집행위원회가 ‘프랑스 공권력에 의사표시를 하는 프랑스 유대인 공동체의 대변인’이 되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오랫동안 이 조직은 여러 단체들과 인물들의 목소리를 담아냈다.종교 학교들, 북아프리카가 식민지에서 벗어난 후 프랑스에 다수 넘어오게 된 마그...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사뮈엘 질메일라크
사뮈엘 질메일라크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