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공공연한 생각, 극단적 표현
공공연한 생각, 극단적 표현
  • 엄한진
  • 승인 2011.08.08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르웨이에서 일어난 연쇄테러의 혐의자 아네르스 베링 브레이비크가 남긴 글을 보면, 이번 사건이 정신이상자의 순간적인 광기에서 비롯된 게 아니라 상당 부분 유럽의 극우주의자들이 공유한 사고에서 비롯됐고 여러 해 동안 치밀하게 계획된 것이었음을 알 수 있다.브레이비크에게 이번 범행은 다문화주의와 ‘문화적 마르크스주의’ 성격을 띤 정권 및 사회에 대한 투쟁이자, 이슬람의 침략과 식민화 위협에 대한 저항운동의 일환이었다.그는 노동당이 추진한 다문화주의 정책에 의해 이민자가 늘어나고 다문화적 상황이 심화돼, 결과적으로 노르웨이의 전통적 삶의 방식과 정체성이 위협받는다고 생각했다.

1세기 전 미국 근본주의와 닮아

노동당의 이민정책에 대한 평가에는 이견이 있겠지만 이민자가 늘어난 것은 사실이다.탈냉전 이후 동유럽·중동·아프리카 등 세계 여러 분쟁 지역에서 양산된 난민의 수용, 유럽연합(EU)...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엄한진
엄한진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