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호 구매하기
미국 권력의 막후, 금·언 복합체 시대
미국 권력의 막후, 금·언 복합체 시대
  • 로버트 W. 매체스니 & 존 니콜스
  • 승인 2011.08.08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에서는 루퍼트 머독 그룹의 도청 스캔들로 언론과 경찰, 정계의 밀월관계가 폭로되고 있다.대기업이 다수의 방송사를 소유한 미국에서는 연방대법원이 기업의 선거자금 지원 제한을 철폐한 뒤로 금·언 선거 복합체의 정치적 영향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지난해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조지 W. 부시의 참모 노릇을 한 로비스트 칼 로브는 근본적인 문제를 호도하려고 했다.마치 “커튼 뒤에 있는 사람에게 관심 갖지 말라”고 외치는 오즈의 마법사 같았다.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공화당원들에게 다국적기업과 보수적인 백만장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후보자들을 지원함으로써 선거를 왜곡하고 있다고 비난하자, 칼 로브는 기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항변했다.“오바마가 상공회의소나 에드 질스피(1), 그리고 나에 대해 완전히 핵심에서 벗어난 소리를 하고 있다.그는 마지막 유세 기간 한 달 중 일주일을 그런 하찮은 문제로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