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노동계급, 기권에 투표하다
노동계급, 기권에 투표하다
  • 블레즈 마냉
  • 승인 2011.09.07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2년 대통령 선거를 전망하기 위해 각 후보자의 당선 가능성을 측정하는 여론조사가 많아지고 있다.후보자의 공약과 함축된 말들이 정치평론가들에 의해 분석될 것이다.그러나 정치평론가들은 대의민주정치 시스템의 기능을 교란시키는 기권표에 대해서는 적절한 설명을 하지 못한다.

투표 기권 행위는 대의민주주의 신화와 모순된다.대의민주주의는 각각의 시민이 자신의 의견과 정치적 선호를 표현하는 주권적 행위를 선거 참여로 수행한다.그러나 극소수의 유권자들만 공약과 이념을 평가해 투표한다.정치에 대한 관심도는 사회적 그룹에 따라 편차가 심하다.문화적·사회적으로 빈곤한 사람들은 정치의 장을 이해하고 실제로 그것을 향유할 수단을 박탈당하고 있다.

과거 높은 투표율은 그룹 투표 덕분

그럼에도 프랑스의 선거참여율은 1848년부터 시작해 투표율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1980년대 초까지 높은 수준에서 안정되어 있었다(70~80%)...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블레즈 마냉
블레즈 마냉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