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카다피는 가도 부족들은 남는다
카다피는 가도 부족들은 남는다
  • 파트릭 하임자데흐
  • 승인 2011.09.07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아마르 카다피 체제의 종말이 아랍 세계, 특히 시리아에서의 저항운동을 배가한다 해도 평화를 이룩하려면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선거를 하겠다고 약속한 ‘과도국가위원회’는 카다피 체제의 기반을 해체해야 하고 다른 부족들, 특히 승리에 결정적 역할을 한 서부 지역 부족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배워야 할 것이다.

몇 주 만에 두 명의 독재자를 사임시킨 튀니지와 이집트에서의 봉기를 지켜본 수많은 관찰자들은 지난 2월 17일 리비아에서 벌어진 반란도 같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믿고 싶었다.지난 3월 초 서부 쪽 사막도로 위에서 픽업트럭에 뛰어오르는 키레나이카(리비아의 동북부 지역) 반군들의 모습이 모든 위성채널에서 반복적으로 방영되었다.“이틀 안에 트리폴리를 해방시킬 수 있다”고 자랑스럽게 단언하는 젊은 전사들의 용기와 열정에 사람들은 감동할 수밖에 없었다.

진탄족, 트리폴...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파트릭 하임자데흐
파트릭 하임자데흐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