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9월호 구매하기
‘냉장고 6개’ 시대는 불가능하다
‘냉장고 6개’ 시대는 불가능하다
  • 이유진
  • 승인 2011.10.10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9월 15일, 오후 3시 11분부터 5시간가량 예고 없이 순환정전이 시작됐다.전력 수요가 급증해 ‘블랙아웃’을 막기 위해 실시한 비상조처였다.갑작스런 정전에 전국이 혼돈에 빠졌다.신호등이 멈춰 교통 대란이 일어나고, 656만 가구에 전력 공급이 중단됐다.승강기에 갇힌 사람들의 긴급구조 요청만 1900여 건이 들어왔다.최전방 초소, 레이더 기지 등 군사시설의 전력 공급도 중단됐다.사상 초유의 정전 사고로 지식경제부 장관, 전력거래소 이사장, 한국전력 부사장이 옷을 벗었다.

블랙아웃, 상상하기 힘든 재앙

이번 사고를 통해, 전력망이 모두 연결된 우리나라에서는 전체 전기 공급이 한꺼번에 중단되는 블랙아웃이 발생할 수 있음을 실감하게 되었다.대규모 핵발전과 화력발전에 의존하는 중앙집중형 전력 공급 시스템의 한계를 ‘이론’이 아닌 ‘현실’에서, 그것도 블랙아웃 직전까지 경험한 것이다.공룡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정기구독자님이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바랍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