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호 구매하기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22개 언어로 번역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22개 언어로 번역
  •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 승인 2021.10.29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마케도니아어판 창간과 더불어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해외 네트워크가 한층 더 광범위해졌다. 본지는 콜롬비아, 독일, 노르웨이, 한국, 일본 등 세계 각지의 필진과 번역팀이 참여해 매월 22개 언어로 번역된다. 서울에서 출간하는 한국어판은 이번 10월에 창간 13주년을 맞았다. 내년에는 그리스어판이 창간 25주년을 맞이할 예정이며, 우루과이 지점에 스페인어판을 창간할 예정이다. 중국어 온라인판도 준비 중이다.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국제판의 존립 이유는 ‘거대 언론제국의 건설’과는 거리가 멀다. 세계 각지에 소규모 팀을 꾸려서 본지의 기사(전체 또는 일부)를 각각의 언어로 번역해 현지 구독자와 공유하려는 의도다. 물론 재정적 또는 정치적 어려움(헝가리, 터키, 러시아 등)이 있지만, 우리는 어떤 경우에도 독립성을 지키고자 한다.

이런 국제판의 열정을 지지하고자 2019년에 ‘국제 네트워크 연대 기금(RIS)’을 마련했다. 예를 들어 코로나19 때문에 신문배급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거나 판매처가 문을 닫는 경우, 긴급지원금이 지급된다. 이밖에도 온라인판 운영의 어려움(사이트 가입 및 온라인 결제 시스템 설치, 컴퓨터 구매 등) 타개를 위해 필요한 구조적 지원을 제공한다. 자금은 주로 광고비로 충당하며, 아이디어를 제안한 스위스판이 기여하는 비중이 가장 높다. 정기구독료도 기금 마련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국제판에 대한 모든 정보는 본지 사이트(www.monde-diplomatique.f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의 국제판이 온라인 기사를 게재하고 있으며, 정기구독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판을 운영하는 지점도 있다. 구독자들은 우리의 원동력이자, 미래의 발전을 위한 소중한 디딤돌과 같은 존재다.  

 

 

번역·이보미

  •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