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SK에너지 '중온 아스콘' 환경부 인증 ... "저탄소 사회 노력"
SK에너지 '중온 아스콘' 환경부 인증 ... "저탄소 사회 노력"
  • 김유라 기자
  • 승인 2022.02.04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에너지 구성원들이 환경부 탄소감축 관련 사이트에서 중온 아스콘 관련 외부사업 방법론을 확인하고 있다. /출처=SK에너지

 

SK에너지는 자사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중온 아스팔트 콘크리트 혼합물(아스콘) 생산을 통한 연료·온실가스 저감 방안'이 환경부로부터 온실가스 감축 관련 외부사업 방법론으로 승인받았다고 4일 밝혔다.

외부사업은 배출권 거래제 할당 대상업체가 아닌 업체 외부에서 실행하는 온실가스 감축 사업으로, 외부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환경부가 인정한 방법론에 따라 사업 계획에 대해 승인을 받아야 하는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가 등록한 방법론에 적합한 외부 사업이 없을 경우 회사가 직접 방법론을 개발하기도 한다.

이번에 환경부에서 승인받은 중온 아스콘 관련 외부사업 방법론은 SK에너지가 직접 개발한 것이다. SK에너지의 중온 아스팔트는 앞서 국토교통부의 건설 신기술로도 인증받은 바 있다.

중온 아스콘은 일반 아스콘 대비 약 30도 낮은 125∼135도에서 생산·시공이 가능해 연료 투입량과 전력 사용량을 약 70%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

아스콘 제조사들이 SK에너지 중온 아스팔트를 사용하면 생산·시공하는 과정에서 연료·전력 비용을 줄이고, 생산 과정에서 t(톤)당 약 6∼7kg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할 수 있다고 SK에너지는 설명했다.

또한 저온 포장시공으로 도로 공사기간이 단축되면서 교통 정체 등에 따른 탄소 배출량도 줄일 수 있다.

SK에너지 관계자는 "중온 아스콘 생산·시공을 확대하면 탄소를 획기적으로 감축하는 것은 물론 추가적인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김유라 기자
김유라 기자 yulara1996@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